북 | 슈퍼 씽킹( 가브리엘 와인버그, 로런 매캔) - 키워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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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이틀 동안 언론과 미디어를 통해, 애플이 사파리의 검색엔진을 구글 검색엔진에서 → 덕덕고 검색엔진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협상 중 이라는 뉴스들이 나오고 있다. 바로 이번 북스터디 책인 슈퍼씽킹 저자 가브리엘 와인버그가 만든 덕덕고 검색 시스템 및 브라우저이다.
그런데 사실 덕덕고와 애플과의 관계는 이미 3년전 부터 IT 미디어를 통해 공유되고 있었다.
다음 달- 북스터디에서 나눌 책은 슈퍼 씽킹이다.
지난 스터디 마지막 챕터에서 저자가 소개(추천)한 책 이다.
만약 북스터디를 통해 먼저 알게 되지 않고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먼저 마주했으면 노룩패스할만한 개인적으로 너무 거창한 키워드이다. 북커버도 너무 원색적이어서.. 뭔가 약을 파는 느낌이다.. 물론 이 또한 내 개인적인 편향 때문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사연을 서치해봤다. 일단 커버는 원작에서 영어를 한글만 바꾸고 동일 디자인으로 했을 뿐인데... 느낌이 이렇게 다를 수가!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제목.. 또한 내 지식이 얕았기 때문이었을 뿐이었다. 슈퍼 씽킹은 원래 있던 전문 용어였다. 먼저 일상에서 되풀이되어 사용되는 용어들을 멘탈모델이라하는데 이 중 일상에서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슈퍼 모델이라 칭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슈퍼 모델을 일상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을 슈퍼 씽킹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참고로 슈퍼 씽킹의 저자 가브리엘 와인버그, 로런 매캔는 부부이다. MIT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다녔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은 덕덕고(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검색 엔진과 브라우저등)를 서비스 운영하고 있다.
300여개의 멘탈 모델( 또는 심리학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지만 사례를 기반으로 나열하고 있어 너무 학제적이거나 개념의 나열에 머무르지 않는 좋은 책이다.
사례를 기반으로 정말 훌훌 읽히게 쓰여있어 부담없이 읽기 좋은 책이다. 마치 지대넓얕의 심리학 버전의 느낌이다. 하지만 지대넓얕이 그렇듯 이 책 또한 그냥 읽고 '아- 그렇구나'하고 책을 덮기엔 뭔가 찜찜했다. 더 깊히 파야할 부분과 계속해서 실습해서 익숙해져야 할 좋은 모델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기 때문일듯하다..
그래서 간략한 계획을 세워봤다.
1) 각 장마다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정리해봤다( 진행 중).
2) 정리가 끝나면 노션 테이블로 각 모델별 추가 내용을 정리해볼 예정이다.
3) 그리고 지난 스터디에서 정리했던 노션 테이블과 join할 예정이다.
4) 위키 백과에 정리한 내용들과 비교하며 맵핑해볼 예정이다.
일단 1)키워드 정리에 대한 내용을 남겨본다...
제1장 실수 줄이기
KEYWORDS : 역발상inverse thinking, 자책 unforced error, 안티프래질antifragile, 기본 원칙부터 따지기arguing from first principles, 리스크 회피de-risking, 성급한 최적화premature optimization,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오컴의 면도날Ockham’s razor, 결합 오류conjunction fallacy, 과다 적합overfitting, KISS.keep it simple. stupid, 기준계frame of reference, 틀 짜기framing, 넛징nudging[b1], 앵커링anchoring, 가용성 편향availability bias, 필터 버블filter bubble, 메아리 방echo chamber, 제 3자의 이야기third story, 가장 점잖은 해석most respectful interpretation, 핸런의 면도날Hanlon’s razor, 기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자기 고양적 편향self-serving bias, 무지의 베일veil of ignorance, 원초적 입장orignal position, 출생 복원birth lottery, 공정한 세상 가설just world hypothesis, 피해자 비난victim-blame, 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 제멜바이어스의 반사Semmelweis reflex,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 역화 효과backfire effect, 불확증 편향dis-confirmation bias, 인지부조화disconfirmation bias, 부족주의tribalism, 회색 사고thinking gray, 악마의 변호인 입장Devil’s advocate position, 직관intuition, 근접 원인proximate, 근본 원인root cause, 검시postmortem, 5 whys, 낙관적 가능성 편향optimistic probability bias
→ 실수를 줄이고 옳은 판단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설명
제2장 잘못될 수 있는 일은 어김없이 잘못된다
KEYWORDS : 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 사소한 결정의 횡포tyranny of small decisions, 무임승차 문제free rider prob-lem, 공공제public goods, 집단면역herd immunity, 외부성externalities, 파급효과spillover effect, 코스 정리Coase theorem, 배출권 거래제cap-and-trade, 도덕적 해이moral hazard, 주인-대리인 문제principal-agent problem, 정보의 비대칭성asymmetric infor-mation, 역선택adverse selection, 시장 실패market failure, 정부 실패government failure, 정치 실패political failure, 굿하트의 법칙Goodhart’s law, 왜곡된 유인perverse incentive, 코브라 효과cobra effect,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히드라 효과hydra effect, 관찰자 효과observer effect, 냉각 효과chilling effect, 부수적인 피해collateral damage, 역품blowback, 끊는 물속의 개구리boiling frog, 단기 성과주의short-termism, 기술 부채technical debt, 경로 의존성path dependence, 선택 유보preserving optionality, 사전 예방 원칙precautionary principle, 정보 과부하informartion overload, 분석 마비analysis paralysis, 완벽은 좋음의 적perfect is the enermy of good, 가역적 결정reversible decision, 비가역적 결정irreversible decision, 힉의 법치Hick’s law, 선택의 역설paradox of choice, 결정 피로decision fatigure, 머피의 법칙Murphy’s law
→ 뜻밖의 결과 앞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측 불가능했다고 이야기하지만 그 상황을 자세히 뜯어보면 예측 가능한 패턴을 따르고 있다고 말하며 그 상황이 벌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분석
제3장 시간을 지혜롭게 쓰려면
KEYWORDS : 출생복권(1), 이면전쟁Two-front war, 멀티테스킹multi-tasking, 문맥전환context-switch, 딥 워크deep work, 아이젠하워 결정 매트릭스Eisenhower Decision matrix, 세이어 법칙Sayer's law, 파킨슨의 사소함의 법칙Parkinson's Law, 바이크쉐딩bike-shedding, 쏟아지는 일 완벽히 해내는 법Getting Things Done, 기회비용oportunity cost, 협상 결렬 시에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대안BATNA ㅠ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 레버리지leverage, leveraging up - deleveraging - high leverage activity,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거듭제곱 분포power law distribution, 수확 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retirn, 효용 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utility, 부의 수확negative return, 단기 성과주의(2), 현재 편향present bias, 할인율discount rate, 현금흐름 할인법discount cash law, 순 현재 가치net present value, 과도한 가치 폄하hyperbolic discounting, 입장 정립commitment, 초기값 효과default effect, 호프스태터의 법칙hofstadter's law, 손실 회피loss aversion, 위험과 불확실성jaurnal of risk and uncertainty, 매몰비용 오류sunk-cost fallacy, 인지부조화(1), 설계 패턴design thinking, 안티 패턴anti pattern, 분석마비(1), 마구잡이brute force, 경험적 해결책heuristic, 경험 규칙heuristic rule, 알고리즘(단계적과정) algorithm,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병렬처리paralled processing,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문제의 재구성reframe the problem, 사회 공학social engineering
→ 자신만의 목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추구해야만 일을 할 때 어디에 정성을 쏟을지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
제4장 자연과 하나 되기
KEYWORDS :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 적자(적정)the fittest, 과학적인 방법scientific method, 관성inertia, 확증 편향(1), 셔키 원칙shirky principle, 린디 효과lindy effect, 안티프레질(1), 정점peak, 가속도momenturm model, 플라이휠flywheel, 항상성homeostasis, 잠재 에너지potential energy, 무게 중심center of gravity, 활성화 에너지activation energy, 촉매catalyst, 강제 의식forcing function
- 입장 정립이 현재 중시 편향의 극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설명. 입장 정립은 개인이나 조직을 변화시킬 활성화 에너지를 가져올 강력한 촉매, 즉 강제 의식(지속적이고 정기적인 모임, 문화)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자연에 맞서지 마라. 관성이 큰 시스템에 덮어놓고 맞서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대신 상황을 싶이 관찰하고, 그 이면의 역학을 이해하고, 시의적절하게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변화를 가져올 고레버러지의 경로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임계질량critical mass, 연쇄반응chain reaction, 폭주 반응runaway reaction,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기술 수용 주기technology adoption( S curve), 개혁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 메트칼프의 법칙metcalfe's law, 연속 실패cascading failure,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 행운의 표면적(슈퍼모델, 세상과 관계맺는 방식에 대한 규칙 완화)luck surface area, 엔트로피(시스템 내 무질서의 정도)entropy, 극성polarity, 흑백논리black and white fallacy, 내집단 편애in group favoritism, 외집단 편향out group bias, 정치 심리학political psychology(내집단 행동의 사회적 정체성 이론), 제로섬zero sum
→ 붕괴 위험에 처한 조직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는 어떤 정신 모델을 적용해야 하는지 이야기
제5장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
KEYWORDS : 과학적인 방법(4), 머피의 법칙(2), 확률해석론theorie analytique des probabilityes, 일화적 증거anecdotal evidence, 믿음의 탄생The believing brain, 상관관계가 인과관계는 아니다correlation does not imply causation, 교란 변수confounding factor, 가설hypothesis,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texas sharpshooter fallacy, 무작위 통제 실험randomized controlled experiment, AB테스팅A/B testing, 관찰자 기대편향(실험자 편향)observer expectancy bias,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대리proxy, 선택 편향selection bias, 비응답 편향nonresponse bias, 생존자 편향survinorship bias, 반응 편향reponse bias, 대수의 법칙law of large numbers, 도박사의 오류(몬테카를로의 오휴)gambler's fallacy, 클러스터 착각clustering illusion, 평균으로의 회귀regression to the mean, 평균mean, 중앙값median, 최빈값(자주)mode, 분산variance, 이상치outlier, 표준 편차standard deviation, 정규 분포normal distibution, 확률 분포probability distilibution, 중심 극한 정리conter limit theorem,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 표준오차, 오차막대error bar, 조건부 확률(P(A|B))conditional probability, 기저율 오류base rate fallacy, 베이즈 정리Bayes theorem, 빈도주의Frequentist, 베이지안Bayesian, 확증 편향(1), 거짓인 양성false positive, 거짓 음성false negative, 검증력(거짓인 양성의 비율을 정한 다음, 이에 대한 옳은 결과를 얻을 확률을 충분히 높히기 위한 표본크기)power, 귀무 가설null hypothesis, 대립 가설, 통계적 유의성statustical significance, P value(귀무 가설이 참이라고 가정할 때 얻은 값과 같거나 더 극단적인 값이 나타날 확률. 단, 너무 집중하면 흑백논리, 선택 편향에 빠질 수 있다. 증거의 부재는 부재의 증거가 아니다.), 반복 위기replica-tion crisis, 데이터 준설data dredging, 출판 편향publication bias,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atic review, 메타 분석meta-analysis(여러 연구결과를 결함, 정밀도와 추정의 정확성 개선. 단, 설계와 표본집단이 너무 다른 데이터의 결합은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최초의 연구편향을 스스로 제거할 수 없다.)
→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이 점점 늘고 있다고 말하고, 실제 패턴에 근거한 자료는 기업은 물론 개인에게도 통찰을 줄 수 있음을 강조한다
[관련 서적]
- 무기화된 거짓말(개인적으로 너무 인상적이다!)
- Weaponized Lies: A Guide to Critical Thinking in the Information Age
--> 여기서 한번 더 발견한 책 : 스토리텔링 애니멀(조너선 갓셜), 서사의 위기(한병철)
제6장 의사결정하기
KEYWORDS : 장단점 리스트pro-con list, 남의 떡이 더 커보이는 착각grass is greener mentality, 매슬로의 망치Maslow’s hammer, 비용편익(단점장점) 분석cost benefit analysis, 기회비용(3), 인플레이션inflation, 할인율(3) 민감도 분석sensitivity, 민감도(알파,베타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5),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garbage in garbage out, 의사결정 나무decision tree, 기댓값expected value, 효용 가치utility value, 공리주의utilitarianism, 검은 백조 사건 black swan event, 굵은 꼬리 분포fat tailed distiribution, 히스토그램(5), 연속실패(4), 시스템 사고(전체 시스템을 파악한 다음 각 구성 요소들이 어떤 미묘한 상호작용을 통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사고하기 위한 노력)systems thinking, 인과 고리 다이어그램(시스템의 되먹임 고리)Causal Loop Diagram, 저량과 유량 다이어그램(시스템 구성 요소들이 축적되고 흐르는 방식 표현), 르샤틀리에 원리Le Chatelier’s principle,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경로 의존성(2),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Monte Carlo simulation, 국소 최적local optimum, 전체 최적global optimum, 모르는 모름unknown unknowns, 2x2매트릭스(4), 리스크 회피(1), 완화 대책mitigation plan, 시나리오 분석(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analysis, 사고 실험thought experiment, 반사실적 사고counterfactual thinking, 나비효과(4), 수평적 사고lateral thinking, 집단 사고groupthink,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 확산적 사고, 악마의 변호인 입장(1),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 대중의 지혜The Wisdom of Crowds, 예측 시장prediction market, 프리딕트잇predictIT, 슈퍼 예측가들superforecasters, 슈퍼예측superforecasting, 비지니스 사례business case, 기본원칙부터 따지기(1)
→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검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
제7장 갈등 해결하기
KEYWORDS : 군비경쟁arms race, 게임이론game theory, 죄수의 딜레마(눈에는 눈, 이에는 이 tit for tat 접근법으로 협력하면 장기적으로 더 나은결과가 나온다)prisoner’s dilemma, 2x2매트릭스(4), 내시 균형(뷰티풀 마인드, 한쪽 참가자가 전략을 바꾸면 양쪽결과가 더 나빠지는 경우)Nash equilibrium, 상호성reciprocity, 퀴드 프로 쿠오(상부상조, 주고받기)quid pro quo, 입장 정립(사소한 동의와 약속을 하면 인지부조화(1)라는 심리적 불안이 생기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동의, 약속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문간에 발 들여놓기. **훅-버틀랙과 비슷?)commitment, 호감(거울 반응, 공통점 또는 같은 특성, 행동을 공유하면 호감을 느낌다. )liking,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내집단 편애(4), 희소성(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두려움)scarcity, 권위(수동적인 판단-지시에 복종, 자신의 주장 뒷받침)authority, 매타분석(5), 패러다임 전환(1) *가장 중요한 것은 관점이다. 틀짜기(1), 상식(토머스 페인의 에세이, 영국 식미지 주민들에게 독립을 독려하는 메시지)Common sense, -> 사회적 기준 대 시장 기준(상호성의 개념)social norms versus market norms, 상식 밖의 경제학(탁아소,사회규법을 시장규범으로 섣불리 바꿔서는 안된다. 비가역적 결정(2))predictably irrational, 최후통첩 게임ultimatum game, -> 분배 정의(평등한 분배)distributive justice, 절차 정의(객관적인 과정)priced justice, 공정한 몫과 공정한 경쟁의 대립이라는 틀이 된다.(대학교 학생 평가에서의 인종 논란), 감정에의 호소appeal to emotion, 두려움fear,불확실성uncertainty, 의심doubt, FUD모델(우리 경쟁사의 제품은 위험합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처참한 결과로 더 고통받습니다. 불신지옥..),허수아비straw man논법(상대의 주장에 직접 대응하지 않고 다른 것(허수아비)과 엮어서곡해해서 틀짜는 방법- 복잡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논점을 지적하기 보다 각자 허수아비를 만들어놓고 딴소리하는 현상. 논쟁을 해소하기보다 제3자(구경꾼)의 영향력을 빌려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틀 짜기를 하는 전략, 왜 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문제로 관심을 돌리는 방식), 인신공격ad hominem 모델(핵심 논점을 반박하지 않고 사람 자체를 공격하는 것, 당신이 뭔데? 전문가도 아니잖아요. 본직적으로 비방. 상대방의 권위를 공격해서 그의 영향력을 없애려고 하는 방식. 중요한 것은 멀리하고 비판하기 쉬운 대상으로 다가가도록 상황의 틀을 짜는 모델) *선은 어디까지 인가 설계패턴(3), 안티패턴(3), 암흑패턴dark pattern, 틀로이 목마Trojan horse, 유인 상술bait and switch, 포템킨 마을Potemkin village, 역발상(1), 갈등을 피하는 방법. 상호확증 파괴mutually assured destruction, 부수적 피래(2), 윈윈(4), 억제(담합으로 신생업체 유입 억제, 경쟁을 없애고 자신에게 유리한 규정을 만들도록 로비, 반 네크워크 중립법)deterrence, 당근과 채찍(보상과 처벌)carrot and stick, 견제containment, 출혈 막기stop the bleeding,근본원인(1), 격리(스팸 메일)quarantine, 끈끈이 이론flypaper theory, 허니팟honeypot, 도미노 효과domino effect, 연속실패(4), 미끄러운 비탈길 논증slippery slope argument,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s theory, 집단 면역(2), 관문 마약 이론gateway drug theory, 상관 관계가 인과관계는 아니다, 기본원칙부터 따지기(1), 미기 상품 전략loss leader strategy, 회유appeasement, 기회비용(3) 레드라인red line, 입장정립(3), 무관용 정책zero tolerance policy, 맞대응call your bluff, 소모전war of attrition, 공허한 승리(피로스의 승리, 무의미한 승리)hollow victory, 레버리지(3), 게릴라전guerrilla warfare, 보이지 않는 군대invisible armies, 장군들은 항상 과거의 전쟁을 한다generals always fight the last war, 체급 이상의 펀치punching above your weight, 엔드게임endgame,출구전략exit strategy, 결정 유보(2), 헤일 메리 패스(희박하지만 성공적인 결과를 바라면서 필사적으로 시도하는 최후의 노력. 쿼터백이 마지막으로 게임에서 긍리할 점수를 따겠다는 희망을 품고 엔드존으로 아주 긴 패스를 하는 것)Hail Mary pass, 배를 불태우다(배수의 진)burn the boats, 강제의식(4)
→ 대립 상황을 헤쳐나가는 데에 도움이 될 모델들에 관해서 설명
제8장 사람들의 잠재력 일깨우기
KEYWORDS : 조이의 법칙Joy’s law, 10배 뛰어난 엔지니어10x engineer(team),내향적인introvert, 외향적인extrovert, 본성 대 양육nature verse nurture, 제너럴리스트generalist,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여우 대 고슴도치foxes verse hedgehogs, 피터의 법칙peter principle, 전술(큰 그림,장기,궁극)strategy, 전략(세부,단기,다음 스텝)tactic, 조직 지식institutional knowledge, 유니콘 지원자 unicon candidate, 직접 책임자 directly responsible individual,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권력 진공power vacuum, 히드라 효과(2), 신중한 훈련deliberate practice, 간격 효과spacing effect, 매 주일 일대일weekly one-on-one, 2x2매트릭스(4), 결과 확신 매트릭스consequence conviction matrix, 고정 마인드셋 대 성장 마인드셋fixed mindset verse growth mindset,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골렘 효과golem effect, 가면 증후군impostor syndrome,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 kruger effect, 매슬로의 욕구 단계설maslow’s hierarchy of need, 사후 과잉 확신 편향hindsight bias, 반사실적 사고(6), 생존자 편향(5), 자기 고양적 편향(1), 고맥락-저맥락(단도직입적) 의사소통 문화high context low context, 최고 레버리지 활동(3), 마음 얻기winning hearts and mind, 충신 대 용병loyalist verse mercenaries, 관리자의 시간표와 생산자의 시간표manager’s schedule verse maker’s schedule, 딥워크(3), 던바의 법칙(150명 이하..)dunbar’s number, 맨 먼스 미신the mythical man month, 지상군boots on the ground,
- 우연의 제국(특공대commando, 보병대infantry, 경찰police)
→ 조직의 구성원들이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해서는 개개인들의 특성을 감안하여 그들이 제대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정해주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제9장 시장 지배력을 발휘하라
KEYWORDS : 재정거래 arbitrage,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sustr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플라이휠(4), 시장지배력martket power, 합의-반대 매트릭스 consensus contrarian matrix, 집단을 따라하면 평균으로 회귀한다(5장,poor charlie’s almanack), 클라우드 소싱된 배당(6), 기본원칙(1), 기술 수용주기(4), 관성(4), 역발상(1, 왜 지금이어야하는가? →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가), 동시 발명 simultaneous invention, 복수 발명 multiple discovery, 선발자 우위 first mover disadventage, 제품 시장 적합성 product/market fit, 공진 주파수resonant freqency(8장, 10배 뛰어난 팀), 고객 개발customer development, 과학적 방법(4), 최소 기능 제품(1), 우다 루프OODA loop(관찰observe-방향설정orient-결정decide-실행act), 자연선택(4), 방향 전환pivot, 해결과제jobs to be done, 5why(1), 매슬로의 망치(6), 어떤 유형의 고객을 사냥하고 있는가what type of customer you hunting, 대략적인 계산 back of the envelop calculation, 가용성 편향(1), 밝은면bright spot, 교두보 beachhead, 아이디어 미로idea maze, 열추적 미사일heat seeking missile, 해자moat(버핏-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만들기), 전환비용 switching cost, 고착 lock in, 네트워크 효과(4), 진입 장벽과 철수 장벽barriers to entry and barriers to exit, 규제 포획regulatory capture, 가용성 편향과 확증 편향(1), 승자 독식 시장 winner take most market, 승자의 법칙 only the paranoid, 티핑 포인트(4), 반사실적 사고(6), 성공기업의 딜레마 the innovator’s dilemma, 파괴적 혁신 disruptive innovation, 캐즘 뛰어넘기 crossing the chasm(아이디어, 기업, 기술이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옮겨하는 데에 대부분 실패한다는 사실)
→ 오랜 기간 지속될 만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하는 요인들에 관해서 알아본다.
결론
KEYWORDS : 화물 숭배cargo cult, 과학적인 방법(4), 능력의 범위circle of competence, 더닝 크루거 효과(8), 설계 패턴(3), 매슬로의 망치(6)
→ 당신이 진정한 슈퍼 사고자가 되기 위해서 취해야 할 몇 가지 단계를 소개하겠다.
우선 슈퍼 사고를 함께할 짝꿍을 구한다. 혼자서만 복잡한 주제에 대 해서 생각하면 최선의 결과를 얻지 못한다.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를 공 유하고 피드백을 얻는 편이 훨씬 낫다. 모든 주제들을 같은 사람과 나눌 필요는 없다. 정치적인 주제와 경제적인 주제에 대해서 각각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그러나 특정 주제의 핵심 진실에 관심이 있는 사 람들과 대화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로, 글을 써보자. 글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글을 쓰는 행 자체가 생각을 명확히 정리해주고 주장의 허점을 인식하게 해준다. 당 신의 흥미를 끄는 복잡한 주제들에 관해서 토론하고 분석하는 온라인 포럼이나 블로그에 참가하면 글쓰기와 짝꿍 찾기를 동시에 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 당신의 노력은 워런 버핏이 말한 능력의 범위(circle of competence)를 넓힐 것이다. 그 범위 안에는 당신이 가진 풍부한 지식이나 경험, 즉 당신이 잘 아는 영역이 포함된다. 그런 영역 안에서 당신은 훌륭 한 사고를 할 수 있지만 그 밖에서는 할 수 없다. 가장 위험한 영역은 능 력의 범위 바로 밖이다. 당신이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영역이다.
어쩌다 능력의 범위 밖으로 나가게 되면 당신의 성공률은 떨어지기 마 련이다.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기 때문에 실수를 저지르는 더닝 크 루거 효과로 고통을 겪을 수도 있다. 설계 패턴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잘못 적용할 수도 있다. 또 당신이 잘 아는 몇 가 지 기술만으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들다가 최선의 해결책을 찾지 못할 수도 있다.
스터디 시간에 [ 실습해보면 좋을 것 같은 내용]
- 2x2 매트릭스 : 306(내시균형)
- 카지노 : 카지노는 많은 것들을 공짜로 주 고(상호성), 처음에는 현금으로 칩을 사게 하고(입장 정립), 당신의 관심 에 꼭 맞는 경험을 제공하고(호감), 대박을 터트린 사람들의 예를 보여주 고(사회적 증거), 돈을 잃는 두려움을 먹이 삼아서 당신에게 끊임없이 거 래를 제안하고(희소성), 딜러는 당신에게 부적당한 조언을 한다(권위), 조 심하자. 항상 도박장만 돈을 쓸어 담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추가로.. [ 이어 읽기하면 좋을 책]
탈인지(스티븐 샤비)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5034110
추가로 알아두면 쓸만한 [ 인지편향 코덱스]
Buster Benson과 John Manoogian이 함께 정리한 인지편향 차트 Cognitive Bias Codex로 180개에 이르는 인지편향 키워드들을 온라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svg - link - wikifh 만들어 공유하고 있다. ( 이미지에 원본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