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지기/문장 발효 과학

UX리서치플레이북 | 6장, 리서치 기법 설계 - 리서치 유형

청춘만화 2024. 4. 8. 15:45

UX리서치플레이북 | 리뷰 목차

6장 리서치 기법 설계 
1) 선정 방법
👉  2) 리서치 유형 
3) 책 밖, 다양한 방법론

 

 

 

리서치 유형은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데이터 수집의 방식데이터 성격으로 리서치 기법에 대한 유형을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데이터 수집방식에 따라 태도적 리서치와 행동적 리서치로 나뉠 수 있다. 태도적 리서치는 질문 What They Say을 통해 그들의 생각과 의견, 그리고 그 동기를 청취하는 방식이고, 행동적 리서치는 그들의 행동 What They Do을 관찰하는 방식이다. 

데이터 수집방식에 따른 리서치 유형 비교

 

 

대표적인 태도적 리서치 기법으로는 심층인터뷰 IDI indepth interview와 카드 소팅 Card Sorting이 있고 행동적 리서치 기법으로는 아이트레킹과 AB테스팅과 같은 기법이 있다

태도적 리서치와 행동적 리서치 관련 상세 기법들

 

 

그리고 데이터 성격으로 리서치 유형을 구분해보면 본질적으로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를 직접 관찰 Why하는 질적 리서치와 이를 데이터 형태와 같이 간접적으로 사용자 의견을 수집 How many, How much하는 양적 리서치로 나뉠 수 있다

데이터 성격에 따른 리서치 유형 구분

 

 

그리고 질적 리서치에서는 대표적으로 심층인터뷰에스노그라피 기법이 활용되고 양적 리서치로에서는 설문조사와 AB테스팅 기법들이 사용될 수 있다

질적 리서치와 양적 리서치에 해당하는 상세 기법들

 

 

그리고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개발 단계로 구분되는 탐색평가를 기준으로하는 방식을 하나의 시트에 모아서 매핑하면, 아래와 같이 3 차원 프레임워크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리서치 유형별 3차원 프레임워크

 

 

참고로 dharmesh는 위와 같은 다양한 기법들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The UX Research Method Matrix로 추상화 해서 표현하고 있는데,,, 이를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3차원 프레임워크와 함께 매핑하면 아래와 같이 대략적으로나마 각 상황별 기법을 네가지 범주의 대표 기법으로도 단순화할 수 있을 것 같아 만들어 보았다. 

3차원 프레임워크 추상화

 

 

참고로 이 책의 6장에 있는 리서치 기법 설계하기 이 책에서 가장 얇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그래서 소개하고 있는 프레임워크가 어떤 배경과 기준으로 만들어졌는지 이해하기 위해 대해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과 상태를 기준으로 추가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크리스찬 로어의 포스팅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닐슨 노먼 그룹, 크리스찬 로어의 3차원 메트릭스

 

 

해당 프레임워크에는 사용자의 제품의 사용 맥락에 대한 내용을 추가로 포함하고 있어 각 단계별로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과 묶어서 내용을 하나로 정리해보았다. 

 

먼저 사용자 기준으로, 제품을 사용하기 전 단계는 탐색적 리서치에 해당하면서 프로젝트 전략을 수립하는 초기 단계로 회사의 개발 단계에 따라 아래 그래프에 해당하는 기법을 선별적으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프로덕트 전략수립 단계(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지 못한 환경)에서의 리서치 기법들 : (ex. 마차 vs 자동차)

첫 단계에서는 태도적-질적 리서치 부분에 많이 몰려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참고로 파란색 기법은 출처의 내용에는 없는 부분이지만;; 아이디어 단계에서 기존의 제품 또는 경쟁 제품에 대한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신규로 제작하는 프로덕트의 피처들을 도출하거나 재정의하는 경우도 있어 추가해보았다. 

 

 

그리고 단위 테스트를 진행 중이거나 아직 클로즈 베타와  같이 사용자가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이 있다. 

일부 사용자 또는 내부 이해관계자들이 준비(개발) 중인 시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리서치 기법들

가장 태도적 리서치에서 행동적 리서치로 프레임이 이동되는 모양으로 분포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출시에 임박했거나 이미 출시한 경우와 같이 사용자가 충분히 제품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적용하면 좋을만한 기법들도 아래와 같이 구성할 수 있었다. 

제품이 출시되어 사용자들이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리서치 기법들

각 기법들의 유형이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다. 아무래도 출시가 된 이후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접점을 마련하고 이를 수집하기 위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종종 필요할때 재사용하기 위해 위 기법과 분포 방식들을 정리해서 datawrapper 라는 오픈 소스 툴로 다시 정리해보았다. 

https://datawrapper.dwcdn.net/7cLDB/1/

 

리서치 도구

 

datawrapper.dwcdn.net

 

 

이 책을 읽다가, 종종 일부 생략되어 있는 내용들을 찾아 중간 중간 리서치를 하다가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리서치 기법을 찾을 수 있었다. 사실 재작년에 읽었던 책과도 다른 방식이니,, 세상에 얼마나 다양한 방식들이 있겠는가- 관련 내용은 별도 포스팅( 3) 책 밖,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관련 내용을 추가로 정리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