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ink normal
새로워지기/서른의 생활코딩

삼팔광땡 MYSQL 입문기 - 프롤로그

by 청춘만화 2019. 2. 8.

삼팔광땡~ MYSQL 입문기 


라떼판다로 돌리고 있는 홈서버가 요즘 말썽이다. 개선 작업만 하기엔 지지부진한 시간이 길어질 것 같아, 이 참에 MYSQL을 입문하려 한다.

기준이 되는 책은 'SQL 첫걸음'이다. 예제가 MYSQL로 되어 있어서 한번 읽기만하고 실습을 못하고 있었는데 이 참에 진행해보려 한다. 본문에서 언급하듯 사실 Oracle, MYSQL, 마리아DB 조금씩은 다르지만 그렇다고 완전 다른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Oracle 로 하는 경우에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 시작하기에 앞서 블로그를 살짝 개선해본다.


0. 블로그에 개발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플러그인 적용하기 

- MYSQL 입문기 작성 전에 개발 코드를 출력하기 좋은 형태로 블로그를 환경을 개선해보자

- 작성할때는 

1) 블로그 에디터 우상단에 있는    ㅁ HTML     에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에디터 안의 내용들이 모두 html tag형식으로 변경된다. 

2) 원하는 위치에  <pre class="line-numbers" style="margin:3%"><code class="language-sql"> 여기에 원하는 코드를 작성 </code></pre>를 넣으면 된다. 코드 입력이 끝났으면 다시    ㅁ HTML     에  체크박스를 클릭을 해지하면 text 기반의 에디터 화면으로  변경된다. ~


- 참고 블로그 : 티스토리에 프리즘(Prism) 적용하기 https://melony1024.tistory.com/6 (2017.08.02) 


1. MYSQL 설치 및 접속환경 설정 

1-0) 내 컴퓨터 개발환경 : Mac OS 에서 terminal  을 실행한다 

1-1) 설치는 의외로 간단하다. oracle과 비교하면 엄첨 간단하다. 아래 한 줄이면 끝.

 brew install mysql 

> 이 간단한 절차에서 에러가 났다. -_- 권한 문제라고 한다.

> 하지만, MySQL은 생각보다 더 친절했다. "You should change the owership..."하면서 써야 할 코드를 알려준다! 


> 그래서  아래 줄에 있는  "sudo chown -R..."을 그대로 복사해서 넣어봤다. (아래 파란 줄 처럼 )

> 컴퓨터의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한다. 물론, 키보드를 눌러도 글씨는 보이지 않는다. 

> 그냥 다 쓰고 엔터를 누르면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그냥 줄바꿈이 된다. 



> 별다른 에러 메시지 없이 다음 줄로 줄바꿈 되었다면 없다면 권한( owership )조정이 적용된 것이다.

> 자.. 그럼 다시  brew install mysql  를 입력해보자. 어지간하면 될 것이다.



1-2) 자, 그럼 이제  MYSQL을 실행시켜보자 

 mysql.server start 

1-3) MYSQL 이 돌아가는 서버의 접속환경을 설정해보자

 mysql_secure_installation 

> Would you like to setup VALIDATE PASSWORD plugin? :MYSQL에서 제공하는 비밀번호 가이드로 설정할지 여부

> (A) : 위에서 N을 누르면 하지 않아도 되는 절차 

> Please enter 0,1,2 : (처음에서 괜히 y로 했다며 후회..  여기서는 가장 짧은 0으로 입력 후, 8자리 암호 입력)

> Remove anonymous users? : 익명사용자를 삭제할지 여부 (yes하면 접속시 -u 옵션을 반드시 명시)


> Disallow root login remotely? : localhost외 ip에서 root 아이디로 접속가능을 허락할지 여부 (yes하면 원격접속 불가능하니 no) 

> Remove test database and access to it? : mysql에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test 디비를 삭제할지 여부 (저도 yes) 

> Reload privilege tables now? : 권한을 변경했는지 여부


3. 자, 이제 정식으로 mysql에 접속하자

 mysql -u root -p 


> 정상 접속하면 요렇게 출력된다.


참고 블로그 : 맥에서 MySQL 설치하기 https://zzsza.github.io/development/2018/01/18/Install-MySQL-mac/ (2018.01.18) 

간단하게 MySQL 설치하기 (Mac, HomeBrew) https://junhobaik.github.io/mac-install-mysql/ (2018.0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