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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워지기/서른의 생활코딩

2일차) 이클립스로 헬로자바하기 부터 변수 알기 _20180529 am

by 청춘만화 2018. 5. 29.


2일차) 코딩의 시작과 이클립스로 헬로월드하기 _20180529 am


[오전 수업_자바기초]


#코딩의 시작 

1. notepad(메모장)  또는   notepad++.7.3.Installer   중 가까운 걸로 준비, 

새 파일 만들기

pubilc class Hello{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System.out.println("Hello Java");

}

}

2. 바탕화면에 저장

Hello.java


3. 바탕화면 위치를 기준으로 cmd 활성화

javac Hello.java //javac 명령어를 통해 JVM이 알아들 수 있도록 바꾸는 작업 실행 = 컴파일

-> 바탕화면에 'Hello.class' 가 생성됨

4. 실행

java Hello

-> Hello Java


#위와같이 작성한 코드를 컴파일 시키는 과정을 매번 반복하기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것이다. (저장과 즉시 자동으로 컴파일 등 편의기능 제공)

http://www.eclipse.org

http://www.eclipse.org/ide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eclipse-ide-java-ee-developers/oxygen3a



#이클립스 시작 


0. 세팅 

1) JDK 세팅

- 1.7

- 1.8

2) windows > preferences  

- 인코딩 

- 글씨크기 조정

3) perspective 를 java로 세팅

4) 새 프로젝트 'basicJava' 생성(Ctrl+n) 

> 빈 src에 빈 패키지  'a_vaiable' 생성(Ctrl+n) > 개별 클래스 생성(Ctrl+n)


1. Hello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a_variable;

public class Hell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Hello Java");

}

}


2. VariableBasic  클래스 생성

package a_variable;

/**

*  doc 주석

*  변수 선언에 대한 규칙과 약속에 대해 알아본다

*  @author bcs

 * @since 20180529

**/

//한줄 주석 1 


//한줄 주석 2 

//ctrl + shift + c

/*

 * 여러줄 주석

 */

/*

    1. 변수란 -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2x + 3y = 10 ;

int x = 2 ;        // 성과 이름을 쓰면  선언한 것이 된다.

    // 정수의 값을 가질 수 있는 가문(영역) 

    // int = 변수 타입 

int y = 2 ;

x = 7              //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 x = 7 ;


2. 변수 선언

int             x   ;

변수타입    변수명


3. 변수명, 메서드면, 클래스명 선언 규칙

1) 대소문자를 구분하되 단어의 길이는 관여하지 않는다

2) 주홍색으로 표현되는, lava가 미리 선언한 

    예약어(key word. reserved word)는 사용할 수 없다

3)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4) 특수문자는  _    $ 만 사용할 수 있다.


4. 자바 개발자 간 약속

1) class 명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한다

- 메서드명와 변수명은 소문자로 시작

- 메서드명 뒤에는 ( )가 붙는다

2) 여러단어로 이뤄진 경우 새로운 단어의 첫자는 대문자로 기재한다

3) 변수를 상수(ex MAC_VALUE )의 값으로 선언할 경우에는 대문자로 작성하고 

여러 단어가 결합되는 경우 _ 로 이어준다

4) 한글은 사용하지 않는다

*/

public class VariableBasic{

//클래스명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메서드명      //(메서드)

int x ;                  //변수의 선언

x = 10 ';               //변수의 초기화

int y = 10 ;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x = 60 ;

final int xyz = 20 ;  // 상수, 상시로 값이 같은 값. 

        // 단, 변수명을 모두 대문자로 표기해야한다  ( -> XYZ)

z = 40 ;               // 에러표시, 상수에 값을 넣고자 했으므로

}

}


3. VariableOther 클래스 생성

package a_variable ;

/**

*  변수 타입과 진법 계산에 대하여

*  @author bcs

 * @since 20180529

**/


public class VariableOthe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컴퓨터는 2진수, JAVA는 16진수의 형태로 자료를 이해한다


자료의 크기

1 byte = 8 bit = 8칸 = 저장의 가장 최소단위

1 bit = 1칸 = 0과 1로 표현가능 = 2진수

1 bit = 최소 값 0, 최대 값 2

2 bit = 최소 값 0, 최대 값 3

4 bit = 최소 값 0, 최대 값 15

8 bit = 최소 값 0, 최대 값 255


기본형 타입  Primitive Type -> 값의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1) 형별, 기본형 타입 구분

- 논리형 : true false 중 하나로 저장 > boolean

- 문자형 : 하나의 문자를 저장 > char

- 정수형 : 하나의 숫자(-, 0, +)를 저장 > byte  short   int   long

- 실수형 : 하나의 실수(소수자리 까지)를 저장 > float  double


2) 크기별, 기본형 타입 구분

- 1byte > boolean   byte

- 2byte > char    short

- 4byte > int      long      

- 8byte > float   double


3) 테이블 형태로 구분

 

1byte 

2byte 

4byte 

8byte 

 논리형

 boolean

 

 

 

 문장형

 

 char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참조형 타입 Reference Type -> 주소의 형태로 값을 저장하는 방법


진수변환 예제

10 -> 2진수

1010(2)

65 -> 16진수

41(16)

204 -> 16진수

12,12 =CC(16)

// 16진수 0~15 => 0123456789ABCDEF

1101(2) ->10진수

13

1f(16) ->10진수

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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