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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화의 근본 요인은 최저임금이 아니라 빅데이터에 대한 니즈이다.

by 청춘만화 2019. 2. 23.

무인화의 근본 요인은 최저임금이 아니라 빅데이터에 대한 니즈이다.


무인화의 ‘진짜 트렌드’는 오프라인 매장 고객에 대한 데이터도 온라인으로 쌓는 것 

최저임금 인상이 무인화를 앞당기는 ‘촉매’ 역할은 하지만, 근본 요인은 ‘O2O(온라인 투 오프라인) 빅데이터’에 대한 니즈이다. 


오프라인 매장 점원이 사라질수록 도리어 O2O 데이터는 축적되는 구조다.

아마존의 무인화 점포 ‘아마존고’가 뚜렷이 보여준다. QR코드를 스캔하고 매장에 들어가 상품을 고른 뒤 계산 없이 나오면 된다. 인공지능(AI) 카메라 센서가 고객 움직임과 구매 내역을 파악해 앱으로 결제 영수증을 보내준다.



출처 : [촌철살IT] 점원 사라질수록 고객정보 쌓인다…O2O 키우는 '무인화의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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