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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날들이 모여 멀어져간 오늘../말로만 듣던 마흔

미셸 푸코의 말과 사물 ( feat. UX UI 스터디 - 업데이트 ing중 -)

by 청춘만화 2022. 3. 31.



1. 직업병
망치를 들고 있으면 모든 게 못으로 보인다더니..
취미로 즐겨 찾던 교양 철학(미셸 푸코, 말과 사물)관련 영상을 보다.. 문득 스퀴어모피즘, 타이포그래피, 그리드, 플랫UI.. 등과 같은 소위 UX UI에 대한 일련의 흐름에도 매핑시켜볼 수 있었던  새로운? 신기한 계기가 되었다.

2. 취향, 철학 
푸코의 말처럼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역사의 에피스테메가 끝난다면.. 그 언어는 인간이라는 집합으로서의 기호가 아닌 더 작은 개인에 대한 새로운 기호가 새로운 에피스테메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와 함께 사물(대상)은 현재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공간의 여집합인 가상의 그것과 지구 밖 코스모스의 그것을 지칭하지 않을까 한다

 

 

혼자 훑어보다가.. from lab의 북스터디에서 유사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당시 공유했던 내용을 공유해본다

말과 사물, 스큐어모픽과 플랫

 

말과 사물, 스큐어모픽과 플랫

미셸푸코 ‘말과 사물’과 스큐어모피즘의 데자뷰 변찬우 스큐어모피즘과 플랫디자인 스큐어모픽 2012 플랫디자인 2017 Digital Transformation Causal Relationship Evolution 14C ~ 16C 17C ~ 19C 역사( 인간,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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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복습?하고 있는 UX UI 스터디들( - update ing 중- )


이번 from lab의 북스터디 덕분에 겸손한 자세로 UX UI에 대한 내용을 다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풍문으로만 들었던 유저 스토리와 에자일 프로세스를 회사 실무에 도입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할 수 있었다! Wow!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12FXK-qSS8VyyTrVnqxEmmfS1cO7crzloLtjLhRMgOw/edit#slide=id.p

 

그 흔한 UX에 대하여( feat. From Lab 북스터디)

UX/UI 제대로 이해하기 *오는 → 전달( 파생 또는 발생)되는 **총체적 경험 → 앞의 경험으로 촉발된 감정을 포함하고 있는 개인의( -적인) 내러티브 personal narrative interaction 경험 뒤에 오는* 총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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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널 분석은 단순히 마케팅뿐만 아니라 PO가 스프린트를 설정하고 KPI를 관리하기 위한 주요한 툴( 방법론)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스터디를 통해 단지 측정이나 관리 지표로서가 아닌, 유행에 따라 바뀌는 프레임( AIDMA, AISAS, AARRR)들이 아닌 퍼널 마인드셋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었다.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GZ2kgpluoRrI-cANwHC7Zhff94LqkDNbSwzondLYBJE/edit#slide=id.g11d805189f4_1_813

 

퍼널 마이드셋 장착하기( feat. From Lab 북스터디)

AARRR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퍼널 마인스 셋’ 장착이 중요하다 Funnel Mindset 알게 되면 참으로 사랑하게 되고, 사랑하면 참으로 바라보게 되느니, 바라보면 그것을 간직하고 싶지만 단순히 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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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보다 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여러모로 주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인공지능이나 그로스 해킹이다 하며 숫자로, 지표로 표현하고 해석하느라 다들 너무 바쁘다. 같은 말을 해도, 같은 인터페이스를 나열해도 심지어 같은 사람이라도 그때그때 저마다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이게 마련이다. 이쁜 사람이 다 착하지 않듯 심플한 명확하고 간결한 라이팅과 인터페이스가 다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앱 위에 놓이는 사용 길을 안내하는 카피라이팅에도 그런 배려가 필요하다. 결국 우린.. 사람, 그러니까 당신과 내가 쓰기 위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들을 정리해보았다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iL80YYhmeXWRVwzRiKENKVJy5SV7nIx9Pctd6xmBVyg/edit#slide=id.g11d805189f4_1_1015

 

이 놈 GUI, 이쁘다고 다가 아니다( feat. From Lab 북스터디)

이 놈 GUI, 이쁘다고 다가 아니다 마이크로카피( 사례) 명확함 간결함 유용함 일정함 좋은 UX 라이팅을 만드는 4가지 법칙 < 작성자. 그 흔한 기획자 변찬우( https://www.normalstor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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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중심에 대한 리서치를 하다가 데카르트 할아버지까지 뵙고 왔던 리서치 썰을 공유 해본다

http://docs.google.com/presentation/d/1pLF3Qqn_FpUBa3XG6Oig2Hqqg9MDkd4yJm6QCXi4lKc/edit

 

After Researching

About. 시각중심 (feat.데카르트 할아버지) 삶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앱을 찾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CUI( conversational user inter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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