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기획 세미나 01 _Announcement
업무 포지션
앱기획(IA설계) + 리서치 + ID = Ux컨설턴트
담당별 역할
앱기획 : 앱기획력 + ROI
앱디자인 : OS별 가이드라인과 특징이해 + 모바일 UX개발능력
앱마케팅 : 브랜딩 + 앱프로모션
기획역할
1. 근거 중심의 사고방식 + 애정남 역할 + 리서치 기반 공감대 형성
2. 사용자분석
3. (각 개인 사용자 별) 요구사항분석
4. (다양한 분야의) BM수집능력
5. 자신의 앱 포지셔닝 기준 마련 : 진통제 VS 비타민
앱기획 프로세스
: 아이디어->시장조사->기획->디자인->개발->마케팅
앱기획 업무
1. 사업기획 : ROI + 최소기능 (고객 니즈,사용패턴 피드백 -> 기능확장)
2. 고려사항 : 기능요소 + 창의력+편의성+수익성
3. 설계 : 내부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4. 마케팅 : 외부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 UI 구조 : Phone - Depth finding UI / PAD - Dual layer UI
* 모바일 게임의 생명주기 : 6개월(2011년) -> 3개월(2012년)
: 현업에서의 대응 유형 ->
* 수강업체
: 로커 (리서치업체), 아이로컬APP, 4:33, Y 시리즈( 도서), 번개장터(중고거래),오지랖
앱 리서치
모두의 신문(meta형식) , 1만개의 레시피
쥬니어 네이버 : 교육 < 애들 띄어놓기위한
노긍정 왕초보
SNS 수능 free : + 첨강 + 퍼블리싱 + 개인노트,블로그와 호환 + 기초기출문제 + 샵인샵강사
Rainy Day : 단순게임 , 10만건 다운 + 비오는영국, 비안오는 중동에서 다운
AD몬 : 광고보고 포인트 받기
JAVK POT / PinBall ( 온오프라인 게임 + 충전 겸용)
생산성 ( DEEK , UPAD , Onenote , Clibe , Somenote , Paper , Discor)
VEVO(music)
사진작가 이바고의 각종 사진앱 사용후기
추천앱
1. 오빠나야 >> 기능(알람) : 감성 = 개발 : 컨텐츠
2. BIRZZLE >> 3개월 +3개월 개발 : 간편depth, 처음부터 해외시장 타켓
3.Photo Shake >> 사용자 편의 UI : 사용(ux) + 기능(앱) + 공유(소셜)
>> 뒤집는 개발3회 / 해외매체에 기고 : 다운횟수 *500
>>10번 중 9번 실패 , 사진 전문 회사
시장 적응력
앱스토어에 랭킹 앱이라해도 실제로 주변에 알거나 사용중인 사람들은 별로없다.
1. 그만큼 시장은 크다
2. 출시후 한달안에 반응이 없을 때 다시 접고 나와서 새로 등록해도 고객은 새로운 앱인줄 안다.
(실패로 인한 브랜드가치감소우려가 적다)
3. 돈으로 될 시장이었으면 대기업들이 이미 장학해 버렸을 것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어느 대기업도 주도적인 세력은 아직 없다 !
시장전망
LG : 인터넷뒤에 뭐가 남았어? 다음,네이버..밖에 안남았잖아?
VS : 앱 / 웹 시장 = 소프트웨어 < 컨텐츠 시장이다.
단, 페이스북, 카카오톡이 들어올 곳은 피해서 사업을 진행하라.
주최 : http://www.econovation.co.kr/
강의 : 동우상 (위너스랩 대표) = http://blog.naver.com/bruced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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