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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노트/그냥 기획

AIT R&D center _ 02. mobile service (사업 제안_재래시장_1단계:제안서_알파)

by 청춘만화 2011. 4. 11.

재래 시장 상인들을 위한 스마트 마켓 플레이스 구축 ( 알파 )

 

2011.04.11   변찬수
 

사업목적

nipa :  IT기술 서비스산업에 접목하여

중소 서비스기업들의 경쟁력 향상 고부가가치를 창출

AIT  : 스마트 폰이 없거나 다루지 못하는 노인을 비롯한

재래 시장의 판매자들을 위한 마켓 플레이스 구축

 
 

사업내용

-      모델을 개발(1 이내)·, 보급(2) 지원

-      사업비의 50%~75% 지원(최대 3 )

 
 

추진일정

11. 04. 15() ~ 5. 12() 17:00 : 사업계획서접수

11. 5 : 신청과제 선정평가

11. 5 ~ 6 : 협약체결 1 사업비 지급

 
 

동일성

-      22 업체 13 업체가 추진한 개요 유사한 방식

-      재래 시장의 판매자들 부족한 전문기술과 저렴한 보급, 체계적 제품과 회원 관리,

-      .오프라인 시장구축, 지역시장 유치

 

차별화

1. 접근 방법

A.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나 솔루션을 위한 솔루션이 아닌,
자신의 사업 영역에만 충실할 있는 영세 사업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B.    아줌마 아저씨  재래 시장의 판매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포토샵을 다루거나 사진을 찍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나

회원들에게 일정한 날짜에 맞춰 스팸 문자나 메일을 보내주는 역할을 해주는 솔루션이 아니라,
그들의 소비자가 그들을 찾아갈 있게 하고 찾아가야 하는 동기를 부여할 있는
마켓 플레이스와 서비스 구축이 필요.

 

2.기술 개발

a) 기존의 프로젝트들은 ASP방식으로 개발하여 영세상인(중소기업)에게 서비스 보급

          b) 반면, AIT SaaS방식으로 서비스를 보급한다.

 

3.서비스

공급자를 위한 )

1)   지정 고객 제를 통해 유용한 생산 판매관리 재료비 관리.

2)    a) 배송 회사와의 데이터 연동으로 별도의 체크없이 바로 배송이 가능한 시스템

 b) 참여회사의 수익 구조로 구축

3)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분석 관리 서비스를 복잡한 수치나 값이 아닌
차트와 그래프형식의 이해하기 쉽고 편리한 솔루션 제공

             소비자를 위한 )

- 자발적 소비자의 유형을 파악하여 그들에 맞는 정보 제공

                    - 화상통신 또는 직접 체험할 있는 서비스 제공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 가능한 설계

 
 

준비되어있는 요소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구축

            - N-SCREEN  대응 서비스 구축 (다양한 단말기에서의 서비스 제공)

            - 데이터 베이스 구축 관리

            - 화상 통신 서비스

            - SNS 구축 기존 소셜 네트워크와의 연계

            - LBS 서비스 제공

 

준비해야 요소

(제휴보다는 참여기업으로 선정을 권장 : 비용, 능동적 업무 수행, 종료 후에도 지속가능 제휴)

1)   a) 컨텐츠 제작 관리 제휴업체 또는 사원(업무) : 촬영, 인터뷰, 제품소개

b) 참여회사 선정

( 문화잡지사 : 수익구조 형성과 동시에

자료를 취지에 맞는 컨텐츠로 활용할 있기 때문에 )

2)    (예상 ) 배송 업체와의 제휴 : 해당업체의 재고관리 시스템과 디비 연동

3)    결제 서비스 회원등록 또는 제휴

 
 

지난 참가업체 동향

1)     참가 업체의 해당 사업을 it회사들을 참여회사로 (또는 반대로) 사업제안 실행

2)    개발로 인한 실질적인 보급 확산보다는

무료 배포 또는 기존 영업 수를 보급 실적에 포함

3)    제품 솔루션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유지관리 비용을 받는 형식으로 수익모델 구축

 
 

선정 포인트

1)     영세 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할 있는 솔루션 개발

2)    현실적인 문제

 (도입/유지비용, 업종별 특화 솔루션, 서비스 신뢰성를 감안해서 개발한 솔루션)

3)    보급 확산에 적합한 전략 제안, 회사의 신뢰도.

4)    IT 기술적 요소 보다는 기존 기술과 서비스의 융합

 



 

<추진일정>
 

사전 )   

        제휴 참여 업체 선정 의견 조율, 협약.

 

1개월 )

      현장 조사 / 서비스 가능 카테고리 구성 / 참가업체와의 일정 업무분담

-      a. 생산자 판매원 현황 시장 조사, 기존의 운영 관리 형태 파악

-      b. 협력 회사와의 DB구성 연동성 체크 ( 결제, 배송, 상가 또는 시장 번영회

-      a,b 고려해서 기존의 서비스를 재사용 가능한 부분과 보완 추가해야 사항

분석 / 카테고리 제품 시장 분류

-      컨텐츠 상품 페이지 제작 활용 요소 파악
 

2,3개월 )

모바일(pc) 페이지 인터페이스 기획 구축 + 페르소나 분양

결제 시스템 구축

디바이스와의 연동성 협력 업체와의 연동성 파악 +페르소나 적용

4,5개월 )

생산자 일반인 테스트 / 보안 수정

6개월 )

지역 상권에 적용 가능한지 여부 파악, 재사용 가능 여부 활용도 파악

-> 영역확장 -> 여러 확장된 서비스 엮기

 

 



 

<참고>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존의 ASP 확장한 개념으로 차세대 ASP 있다.
SaaS
전자상거래 관점의 사업적인 반면 ASP 전산 외주(아웃소싱) Coasian Economics 기초한다.
 

1.    SaaS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전산서비스의 제공에 중점을 두어
확장성과 고객요구사항 커스터마이즈에 중점을 둔다.

2.    SaaS ASP 전산위주와 달리 고객의 가치 창조  고객 요구 맞추는데 초점

3.    고객 사이트가 아닌 중앙에서 활동을 관리, 고객이 웹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에 접근.

4.    어플리케이션 전달은 일반적으로 일대일 모델보다는 일대다 모델 (single instance, multi-tenant 아키텍처)
 
가까우며여기에는 아키텍처, 가격, 파트너링, 관리 특성이 포함

5.    중앙화된 기능 업데이트로 패치와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필요를 없앰

6.    형태

-        네이티브 : 전용 응용 프로그램 활용한 직접 개발

                            네트워크 통해 다중 사용자에게 서비스ASP 사업형태.

-        네이티브 : 순수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 개발

                             서비스 또는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

-        주문형 소프트웨어 : 상업용 소프트웨어 인터넷 통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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