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역 특산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 마켓 구축”
A. 사업개요
1-1. 과제명
“각 지역 특산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 마켓 구축”
1-2. 추진배경 및 필요성
1) 추진배경
■ 브랜드화 vs 비 브랜드화
■ 영세농가의 특산물은 브랜드화 되지 못하여 ‘보성녹차’와 같은 지리적 표시
제도에 등록되어 보호받는 상품과 지방자치단체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시․군 농․특산물의 통합 브랜드 상품과 비교해 경쟁력이 떨어진다.
■ 낮은 경쟁력은 다가오는 한-미
간 또는 한-EU 간 FTA로 수입 농/특산물의 증대에 따른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도태될 우려가 있다.
■ 유통 폐해
■ 농산물의 생산이 특화된 상품을 제외하고는 전국에 산재된 다수의 소규모 농가에
의해서 수행된다.
■ 다수의 소규모 농가는 유통기능이 전문적이지 못하고 산지농가는 산지유통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중간 유통업체에 휘둘릴 수밖에 없다.
■ 좋은 품질이나 명성을 가진 지역특산물을 생산하는 농가 중 영세 농가는 생산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유통이 잘 이루이지지 않고 있다.
■ 또는 그 과정에서 중개 상인들의 유통비용이 과도하게 발생하며 밭떼기 같은
현상을 초래, 정부차원에서 유통개선을 위해 수차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 대형업체의 횡포
■ 시장성이 큰 대형마트와 대형유통업체의 급속한 확산으로 영세농가 뿐만 아니라
중소농가들의 상품을 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대형업체들의 과도한 요구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 지속적인 대형업체들의 성장으로 재래시장의 매출이 지난 4년간 20% 가까이 감소했지만 대형마트의 경우 30%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이러한 추세로 갈수록 영세 농가는 설 자리를 잃고 있다.
■ 기존 쇼핑몰
상황
■ 국내에 농․특산물을 주제로 하는 쇼핑몰들이 다수 존재하며,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의 경우 생산자가
직접 운영하거나 특정 몇몇 업체들과 거래를 통해서 운영하고 있다.
■ 일부 지자체에서 개설한 쇼핑몰의 경우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운영되는 쇼핑몰도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의 갱신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오히려
소비자로부터 멀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 전체 특산물 쇼핑몰들이 차별성 없이 비슷한 형태와 컨텐츠를 유지하며 산재된
많은 특산물 쇼핑몰이 존재하지만 홍보효과가 적어 소비자가 구하고자 하는 상품을 쉽게 찾지 못한다.
■ 쇼핑몰의 전반적인 소비가 설이나 추석 때와 평상시와 격차가 크다.
■ 품질에 대한
불안함
■ 설 제수용품 등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에서의 가격비교에서 재래시장이 오히려 더
저렴한 경우가 존재한다.
■ 소비자들이 가격변동이 심한 상품들에 대해서는 낮은 가격임에도 망설이는 경향이 있고 또 품질이 검증되지 않은 상품에 대해서도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2) 필요성
■ 브랜드화의 강점
■ 쇼핑몰에 참여한 영세농가 각각의 농가를 지역별, 상품별로 통합하여 공동브랜드화하면 하나의 단체로 묶는 역할을 함으로써 영농조합단체와 같은 특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 농가들의 상호보완을 통한 시너지효과가 기대되고 공동브랜드의 사용으로 효율적인
공동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전체적인 비용감소와 기술 및 시장정보의 공유가 가능하다.
■ 조직화된 농가들의 경쟁력 강화와 이에 따른 농가의 활발한 참여로 규모가 커짐으로써
출하물량을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사료된다.
■ 기존 쇼핑몰과
차별성
■ 기존 쇼핑몰의 문제는 구축 후 실제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 여부이다. 주로 사용하게 되는 지역 특산물 경영인 또는 농산물을 생산하는 40, 50대 관리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자 모드를 “고급 관리자 모드 / 권장 관리자 모드 / 기본 관리자 모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 기존의 산재된 특산물들을 하나의 웹 쇼핑몰에서 통합하여 매매하는 차별화된
특산물 쇼핑몰 서비스를 생산자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 개설된 웹 쇼핑몰에서 영세농가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시장 구축한다.
■ 지역 특산물 농가마다 QR Code와
연계된 모바일 페이지를 구축해 소비자가 생산자의 정보에 접근 가능하게해서 소비자의 신뢰성을 증가. 웹과
모바일 모두에서 생산과정을 사진 및 동영상으로 공개함으로써 소비자가 보다 신뢰할 수 있도록 한다.
■ 농가에 지원되는 개별 모바일 페이지, 개별 QR Code, 쇼핑몰, 상품등록 시의 수수료 등 전부 무료 지원하여
영세농가의 부담을 줄여준다.
■ 부분적으로 특정 상품을 3D로
만들어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 또한 LBS 서비스를 적용하여
자신의 위치에서 가까운 농가에서 추진하는 이벤트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다.
■ 생산자가 일정기간동안 주기적으로 소비자에게 상품을 보급하는 서비스를 시행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기간에 따라 가격을 지불하면 그 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상품을 보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실행한다.
■ 독자적인 서비스 및 컨텐츠를 구축함으로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 소비자와의 소통
■ IM(Instant Messaging)서비스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가격 흥정을 가능하게하고, 웹과 모바일에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자에게 소비자가
다가가게 한다.
■ 그에 따라 원활한 소통으로 양 측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가격담합을 초래하여
중간과정의 불필요한 유통과정을 삭제해 온라인 직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 소비자와 생산자의 만족스러운 거래가 지속되면 단골고객 유치가 가능하다.
■ 모바일 필요성
■ 모바일을 통한 정보제공을 통해 생산자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상품의 정보를 알리면서
광고의 효과를 내고 소비자는 우수한 품질의 신선한 상품을 받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 이를 실시간으로 상품의 예약, 판매, 매매가 가능. 또 모바일을 이용한 실시간 이벤트를 통해 생산자는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 할 수 있고 소비자는 평소에 제공받지 못했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예를 들어 생산자가 고추를 재배할 시기에 경작지를 소비자에게 개방해 참가비용을
지불하면 일정 시간 내에 경작지에서 소비자가 수확한 고추를 모두 소비자가 소유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모바일을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참자가
모집 가능하다.
■ 이로 인한 소비자의 입소문을 통한 홍보효과
1-3. 국내외 산업(시장) 현황
1) 농/특산물 브랜드 유형
■ 공동브랜드
■ 지자체가 개발주체가 되는 지자체 공동브랜드(시도브랜드‧시군브랜드)와 생산자조직이 연합으로 개발하여 공동 사용하는 생산자조직 공동브랜드(연합브랜드)로 정의할 수 있다.
■ 생산자조직 브랜드에는 여러 지역농협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여러 품목에 사용하는
지역연합브랜드, 특정 품목 생산조합이 연합하여 사용하는 품목연합브랜드,
시·군 단위 이상 생산자조직이 연합하여 사용하는 광역연합브랜드로 구분된다.
■ 개별브랜드
■ 개별생산자(개별농가 또는 개별법인), 단독 또는 소수의 생산자조직(1개의 지역농협 또는 전문농협‧작목반‧영농조합법인 등)이 개발하여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브랜드로 정의한다.
구 분 |
브랜드주체 |
사 례 |
||
공동 브랜드 |
지자체 공동 브랜드 |
시․도 브랜드 |
광역지자체 |
Daily (경상북도 사과수출브랜드) |
시․군 브랜드 |
시․군지자체 |
안성마춤 (배, 포도), 달재사과 (제천), 반딧불사과 (무주군청) |
||
생산자 조직 공동 브랜드 |
지역 연합 |
지역농협연합 |
안성마춤 (안성지역농협사업연합단) |
|
품목 연합 |
지역농협연합 |
햇사레 (복숭아) |
||
광역 연합 |
지역농협연합 전문농협연합 광역영농조합 |
썬플러스, 불로초 (제주감협) 다래마을 (참다래유통조합) 붉은시월 (경남단감농협) |
||
개별브랜드 |
개별농협 영농조합법인 작목회 등 |
참마을배 (외서농협) 임금님나주배 (나주농협) 산내울 (거창사과원협) |
■ 최근 영세 특산물 경영인들 및 지자체들은 개별 브랜드화의 제약요인을 극복하기
위해해당 지역 지자체 또는 생산자 조직들이 연합하여 추진하는 공동브랜드와 시․군단위의 지자체가 개발주체가 되는 공동브랜드 유형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2) 품목별 브랜드 현황
■ 저장이 상대적으로 장기간 가능한 식량작물이나 가공품의 브랜드화 율이 신선한
과채류나 과실류보다 높은 실정이다.
■ 특히 채소류나 화훼류와 같이 신선도가 그 농산물의 상품성을 좌우하는 경우엔
전체 브랜드 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 이하로 극히 낮은 수준이다.
(단위 :
개, %)
구 분 |
계 |
식량작물 |
과실류 |
과채류 |
채소류 |
화훼류 |
축산물 |
임산물 |
특작류 |
농산가공 |
공통 |
기타 |
공 동 |
1,437 |
445 |
204 |
159 |
43 |
9 |
147 |
35 |
58 |
108 |
193 |
36 |
개 별 |
5,115 |
1,367 |
685 |
652 |
276 |
44 |
423 |
269 |
303 |
912 |
110 |
74 |
계 |
6,552 |
1,812 |
889 |
811 |
319 |
53 |
570 |
304 |
361 |
1,020 |
303 |
110 |
품목비율 |
100.0 |
27.7 |
13.6 |
12.4 |
4.9 |
0.8 |
8.7 |
4.6 |
5.5 |
15.6 |
4.6 |
1.7 |
3) 시·도별 브랜드 등록 현황
■ 우리나라 농업의 중심지역의 대부분 지역이 낮은 등록률
■ 농업생산은 많이 하되 지적 재산권의 행사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단위 :
개, %)
구 분 |
계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기타 |
등 록 |
2,410 |
234 |
331 |
247 |
232 |
178 |
326 |
412 |
233 |
89 |
128 |
미등록 |
4,142 |
187 |
486 |
311 |
511 |
436 |
715 |
760 |
501 |
63 |
172 |
계 |
6,552 |
421 |
817 |
558 |
743 |
614 |
1,041 |
1,172 |
734 |
152 |
300 |
등록비율 |
36.8 |
55.6 |
40.5 |
44.3 |
31.2 |
29.0 |
31.3 |
35.2 |
31.7 |
58.6 |
42.7 |
■ 지역 농협별로 대부분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동일 작목에 대해 여러 가지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 혼란스러운 점이 많다.
■ 감귤인 경우 너무 많은 브랜드가 있어서 일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아닌
경우 품질이 차이를 알 수가 없어서 소비자가 감귤 구매 시 매우 혼란스러울 수 있다.
■ 이처럼 같은 지역에서 같은 품목으로 생산되는 제품의 브랜드수가 수십 수백
개에 이른다면 소비자들의 상품의 우열과 차별을 분별하기 어렵게 되고, 결국 브랜드의 가치는 추락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또한 단순히 지역이 명칭이나 농협의 명칭을 붙여놓은 것이라면 브랜드로서의
가치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 농산물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지원 받은 공동 브랜드가 난립하는 현상도 보여주고
있다.
■ 동일 작목에만 사용하는 공동브랜드, 여러
작목에 동시에 사용되는 공동 브랜드 등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품질 등급이 차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한 기본 정보 등이 혼란은 더욱 가중 될 것이다.
4) 농산물 우수브랜드 육성을
위한 주요 내용
■ 품질관리의 핵심은 고객의 품질요구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품질 기준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자체 품질기준을 정하여 엄수해야 한다.
■ 목표시장과 수요전망에 기초하여 브랜드 상품을 생산하는 체계적 시스템과 공급
과잉 시 생산․출하물량 조절을 위하여 참여조직과 구성원간 명확한 합의가 이루어지고 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확보를 통한 판매증대 및 적정 이윤확보, 고객의 신뢰도 유지와 소비자와의 공명 관계 확립, 안정적인 시장유지를
위한 전략으로 상품차별화, 적정가격(프리미엄) 결정, 유통채널 선정,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등이 포함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축하여야 한다.
발전 및 육성 방안 |
발전 및 육성 방안 주요 내용 |
탄탄한 추진 및 참여 주체와 브랜드 관리 조직 |
● 탄탄한 추진(참여) 주체 구성 |
● 우수한 브랜드 관리조직 구축 |
|
적합한 브랜드 추진 유형과 브랜드화 적정규모 |
● 적합한 브랜드화 유형 선정 |
● 브랜드화 적정규모 도출 |
|
합리적 브랜드 추진 형태 도출 |
● 적합한 추진형태 도출 |
차별적인 브랜드 개발 |
● 차별화된 브랜드 개발 |
●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 |
|
품질관리 및 통제 시스템 구축 |
● 적정 물량관리 및 가격관리 시스템 구축 |
●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
|
● 통제시스템 구축 |
|
● 관련조직과 효율적 연계시스템 구축 |
|
마케팅 전략 수립․실행 및 통합 관리 시스템 확보 |
●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실행능력 확보 |
● 브랜드 프로세스 통합관리 능력 확보 |
|
● 적합한 목표시장 설정 |
|
관련조직의 효율적 연계 |
● 각 지역에 위치한 행정기관과의 유기적 연계 |
● 기술지원과 교육훈련 등의 역할 분담과 필요 |
1-4. 사업목표 및 범위
■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구축 사업을 통해 첫 번째로 지역의 영세 특산물의
브랜드화, 두 번째로 합리적인 유통구조 마련 및 영세 특산물 경영자를 위한 지속 가능한 인큐베이터 구축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New IT 기술이 융합된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솔루션 활용하여 판매자와 소비자간 원활하고 발전적 의사소통을 통해, 지역 특산물
시장의 안정적인 경영과 탄탄한 브랜드 상품으로 구축하고자 한다.
■ 그리고 일괄적 사업의 시행 및 적용이 아닌 사업 단계와 개발 단계를 분산
적용과 환경에 맞춰 개별 최적화할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를 구축함으로써, IT 활용 능력에 맞춰 참여하는
개별 경영인 모두가 보다 지속적이고 손쉬운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더불어 일방적인 공급자 위주의 솔루션이 아닌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로 인해
컨텐츠(매거진 / 농촌체험
/ 농활 증명서 발급)가 생성되고 발전 및 배포될 수 있도록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솔루션에 적절히 융합함으로써 보다 생산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자연스럽게 풀어갈 수 있도록 한다.
사업 목표 |
사업 범위 |
지역 특산품의 브랜드화 |
○ 지역특산품․문화․자연자원 활용사업 ● 지역관광, 농촌체험, 전통공예 등 지역특화 아이템
활용사업 ● 지역자원 및 특화브랜드 개발․홍보 등 커뮤니티 마케팅 추진사업 |
합리적인 유통구조 및 인큐베이터 구축 |
○ 중간 마진을 없이 소비자와 직거래 ○ 쇼핑몰 내 별도 서비스 구축 및 판매 수수료를 없애서 영세특산물 ● 경영인들이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 ○ 각 영세 개별 특산품 경영인들의 개별 상품의 패키지 상품 기획 ● 용도 및 지역에 따라 포장 및 패키지 화 ● 판매자는 재고 수급에 대한 고민을 낮춤 ● 소비자는 구매 비용 대비 배송 비 부담 낮춰 구매율을 높임. |
New IT 솔루션 활용
|
○ 맞춤형 솔루션 개발 ● 판매자의 IT 활용 능력 및 판매 특산물의 특징에 각각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 ○ 소비자와 판매자 간 원활한 소통 ● 고객 서비스뿐만 아니라 상품 관리자페이지도 모바일 솔루션을 통해 구현 ● 소비자의 접근성 및 참여 증대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 연동 |
B. 기술부문
3-1. 최종목표
사업목표 |
||
경제위기 극복 과정에서 지역 특산물 판매자들의 “재도약을 위한 발판 마련” |
기본방향 및 추진목표 |
||
● 판매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위한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마련 ● 판매자 소비자 모두에게 최적화된 관리자별 맞춤 페이지 구축 ● 판매 또는 관리를 위한 솔루션이 아닌 소비자와의 소통이 중심이 되는 솔루션 개발 |
추진전략 |
||
●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웹 표준을 준수함으로서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 가능한 N-screen전략을
기본으로 솔루션을 제작한다. ● 휴대성과 접근성이 쉽고 편리한 모바일을 통해 적극 관리 할 수 있도록 구축한다.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실시간 정보 제공, 수정 및 배포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한다. |
■ 부분별 주요
기능 명세
성과 목표 |
전략 과제 |
주요 목록 |
세부 구현 기능 |
||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구축 및 네트워크 솔루션 구축 |
서비스 |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
● 제품 확인 ● 카테고리별 구분 ● 제품 구입 ● 게시판 ● 회원가입 및 개인정보 확인 |
● 이벤트 및 공지사항 ● 웹 표준 준수 ● 크로스브라우징 ● N-Screen 지원 ● SNS 연동 |
|
소비자 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 |
● 물품 정보 확인 ● 카테고리별 물품 확인 ● 물품 구매 ● 생산자와의 커뮤니케이션 ● 배송 조회 ● 구입 후기 작성 ● SNS 연동 |
||||
관리 부분 |
전체 관리자 페이지 |
● 생산자 관리 ● 회원 관리 ● 카테고리 관리 ● 게시판 관리 |
|||
판매자별 상품별 맞춤 관리 서비스 |
생산자 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 |
● 판매자 정보 등록 ● 물품 등록 ● 물품 관리 ● 동영상/사진 첨부 ●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 SNS 연동 ● 이벤트 등록 및 관리 ● 매출 통계 보기 |
|||
생산자별 관리자 페이지 |
3-2. 시스템 구성도
■ 제작된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은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제공받는다.
■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웹 서버 및 IM 서버를 IDC(Internet Data Center)에 위치시키고, 전자 지불 및 SMS 서비스를 위해 타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다.
3-3. 소프트웨어 개발방안
■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서비스의 웹 페이지를 중심으로 개발하며 주요 컴포넌트들을
분리하여 모바일로의 확장을 원활하게 한다.
■ 다양한 플랫폼 및 크로스 브라우징을 지원하기 위해 웹 표준을 따라 제작하여야
하며, 기존의 전자 지불 서비스 및 SMS 서비스와의 연동을
고려하여야 한다.
■ 따라서 다음의 기능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 웹과 모바일을 통한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의 제공 ● 웹과 모바일을 통한 생산자의 관리자 페이지 제공 ● 소비자와 생산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IM 서비스 제공 ● 생산자별 모바일 웹페이지 제공 ● 전자지불 및 SMS 서비스 연동 ● 소셜네트워크 연동 |
■ 소프트웨어의 개발 시간 및 비용을 단축하기위해 자사의 보유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 본사는 웹페이지의 운영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웹 구축에 대한 기술을
보유 하고 있으며, 모바일과 PC상에서 모두 적용이 가능한
표준 프로토콜을 적용한 IM 서비스 기술을 보유 하고 있다.
■ 보유기술 : 모바일 웹 페이지 제작 기술
■ 보유기술 : 이기종간 IM 서비스
■ 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 (XMPP)를 따르는 IM서비스
C. 사업관리부문
4-1. 추진체계
개발 |
1차년도 (2011년) |
||||||||||||
계획 수립 및 자료조사 |
(시장현황 파악 및 현장에서의 Needs 파악, 서비스 개발 기획) |
||||||||||||
배재대 산학협 |
AIT |
컨소시엄 참여업체 |
(각 지역별 컨소시엄 구성) |
||||||||||
현장 DB구축 및 기술사항 피드백 |
(현장 정보의 자료화/ DB화) |
||||||||||||
개별 경영인 홈페이지 구축 |
스마트 마켓 플레이스 알파 서비스 구축 |
(마켓플레이스 현장 검증 보완) |
|||||||||||
충청지역 베타 서비스 시행 |
(소비자 네트워크 자산 기반 마련 및 테스트) |
||||||||||||
보급 ・ 확산 |
2차년도 (2012년) |
||||||||||||
수도권지역 베타 서비스 시행 |
(소비자 네트워크 자산 집중 축척 1기) |
||||||||||||
웹 매거진 활용 컨텐츠 상품 구축 |
농촌 체험 활용 컨텐츠 상품 구축 |
(소비자 네트워크 자산 활용 1기) |
|||||||||||
스마트 마켓 플레이스 정식 서비스 시작 |
(소비자 네트워크 자산 집중 축척 2기) |
||||||||||||
3차년도 (2013년) |
|||||||||||||
전국 서비스 시행 |
(소비자 네트워크 자산 활용 1기) |
||||||||||||
( 1차, 2차 년도에 축적한 전국적으로
확대된 소비자 네트워크 자산을 활용 -> 위험 최소화, 비용/시간 절감) |
|||||||||||||
소셜 커머스 전용 서비스 구축 |
|||||||||||||
과제 완료 |
|||||||||||||
이후 |
Re NEW 2014 |
(AIT 전담 지역 상품 조인식 |
|||||||||||
스마트 마켓 플레이스 지역별 전용 PB 상품 기획 |
|||||||||||||
(브랜딩, 캐릭터, 스토리) (패키징) |
|||||||||||||
수출 상품 개발 및 유지 |
|||||||||||||
4-2. 추진일정계획
추진내용 |
추진일정 |
기간 (주) |
|||||||||||||||||||||||
7 |
8 |
9 |
10 |
11 |
12 |
||||||||||||||||||||
제휴 및 컨소시엄 참여 단체 선정 (지속적 과제 ) |
a: 1차 b: 2차 c: 3차 |
||||||||||||||||||||||||
실제 참여업체들의 서비스 가능 상품 구성 |
6 주 |
||||||||||||||||||||||||
기존의 운영 및 관리 형태 파악 |
6 주 |
||||||||||||||||||||||||
기존 상품의 DB화 |
6 주 |
||||||||||||||||||||||||
협력 회사와의 DB구성 및 연동성
체크 |
3 주 |
||||||||||||||||||||||||
기존의 서비스의 재사용 가능한 부분과 보완 및 추가해야 할 사항 파악 |
2 주 |
||||||||||||||||||||||||
분석 / 카테고리 별 상품 분류
및 등록 |
2 주 |
||||||||||||||||||||||||
소셜 네트워크 연동 및 테스트, 배포
및 개별 사용자 구성 및 연동 |
9 주 |
||||||||||||||||||||||||
모바일 페이지 기획 및 상세 UX/UI 수정
보완 |
6 주 |
||||||||||||||||||||||||
기획 및 상세 UX/UI 수정 보완 |
10 주 |
||||||||||||||||||||||||
결제 시스템 구축 및 각 디바이스별 연동성 체크 및 수정보완 |
6 주 |
||||||||||||||||||||||||
사용자 실제 활용도 테스트 및 교육 + 상세 UX/ UI 최종 수정 보완 |
9 주 |
||||||||||||||||||||||||
생산자 및 일반인 전반적 항목에 대한 현장 검증 및 보완 |
8주 |
||||||||||||||||||||||||
D. 보급 및 확산
5-1. 기본계획
5-1-1. 보급․확산 목표
구 분 |
1단계 |
2단계 |
3단계 |
과제 이후 |
기 간 |
~ 2011 |
2012 |
2013 |
2014 ~ |
목 표 치 |
+ 20 |
+ 80 |
+ 100 |
+ 70 (해외 20) |
보급대상 |
충청지역 |
수도권지역 |
전국 |
수출 상품 개발 |
5-1-2. 단계별 확산전략
1) 주요 수행 지침
■ 사업진행에 앞서 선정 된 참여 업체와의 원활한 과제 수행 및 원할한 상호
업무진행을 위해 협조를 얻어 2주간 상호 인력 파견 후 실무사항 조율 및 피드백 하도록 한다.
Ⅰ. 또한 실제 사용자인 판매자들과 개발인력을 현장에 정기 파견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현장과 연구원과의 밀접한 업무협조를 통하여 실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개발한다.
Ⅱ. 정례적으로 업무회의를 개최하여 제작 업무 추진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도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개발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Ⅲ. 개발 단계별로 판매자 및 참여기간이 참석한 검토회의를 개최하여
문제점을 조기에 발굴, 해결함으로써 운용시 문제점을 최소화 한다.
2) 개발 단계별 활동 주요
내용
구분 |
목표 |
솔루션 개발 |
컨소시엄 참여 단체 |
|||
AIT |
참여기업 |
|||||
개발 |
컨텐츠 / 마케팅 |
|||||
사전 준비 단계 |
파일럿 테스트 |
관련 기능 구현 |
지역별 특산물 조합/ 단체 현황 및 활동, 다양한 필요사항 리서치 |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
지역별 단체 ( 30이상 조합 선정 ) |
|
컨소시엄 참여 단체 및 참여 기간과의 업무분담 및 의견 조율 |
||||||
과제 진행 단계 |
도입- 1차 2011년 |
지역 |
디바이스 연동성 및 소셜 네트워크 환경 구축 |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마켓 환경 |
소비자 및 판매자 유형 및 소비패턴분석 |
조합별 상품 구성 |
성숙 - 2차 2012년 |
광역 |
컨텐츠 생산 및 소비 환경 구축 |
매거진, 농촌 체험 활동 |
사용자 및 판매자의 솔루션에대한 사용성 태스트 및 보완사항 피드백 |
지역별 브랜드 상품화 |
|
확산 - 3차 2013년 |
전국 |
소셜 커머스 환경 구축 |
지역별 소셜 커머스 적용 상품 구성 및 상품 제안 |
소셜 커머스 동향 분석 및 소비자 구매패턴 분석 및 대안마련 |
연합 컨소시엄 단체 결성 |
|
과제 종료 이후 단계 (단독 브랜딩 도약) |
해외 |
해외 솔루션 구축 환경 리서치 및 적용 샘플 구현 |
상품에 대한 번 역 설명 및 외국 브랜딩, 온라인 쇼핑 성공/실패 사례 분석 |
국내와 해외 소비자의 소비 유형 및 구매 패턴 분석 및 적용 |
PB 상품 기획 및 상품 개발 |
5-1-3. 서비스제공 및 가격 전략
■ 개별 판매자들을 위한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솔루션 구축, 모바일 서비스 구현 및 초기 상품 등록은 일체 무료로 서비스 된다.
■ 개별 판매자들이 판매치 홍보 및 매장별 판매 상품 목록의 최적화를 위해 추가
기능 구현 및 개발이 발생하는 경우 별도의 금액을 청구 한다.
■ 개별 판매자들이 스스로 등록한 상품에 대한 경우 판매 후 별도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음을 본 원칙으로 하되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에서 기획하고 구성한 상품에 참여한 판매자의 상품이 판매된 경우매출 정율 방식(하단 설명 참조)으로 수수료를 부과한다. ( 예. 우리가족 1촌
식단 SET_menu )
■ 참고 -> “정율 방식” : 갑과 을이 판매가격을
합의에 의해 정한 비율을 판매가격의 일정률의 수수료로 책정하여 납부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판매가격은 양자합의에 의해 변경할 수 있음)
5-1-4. 기타사항
1) 기대효과
■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서비스 구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
■ 첫째,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통해 판매자의 상품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신뢰도 및 만족도를 증진 시킬 수 있다.
■ 둘째, 지역별 소규모 특산물 경영인들이 새로운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신규 고객들의 손쉬운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 셋째, 판매자들의 IT활용 능력과 판매 품목별 성향 및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을 통해 실제 특산물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
5-2. 부가서비스 계획
■ 앞서 실패를 반복하던 단순히 가격과 규모의 경쟁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최신 IT 기술을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이지 않고 판매자와 소비자가 참여해서 만들어가는 컨텐츠 솔루션을
구성하도록 한다.
■ 따라서 웹 표준을 기본으로 최신 it기술인 LBS 위치 기반 솔루션과 소셜 네트워크, QR Code를 접목하여
소비자와 판매자가 생산 및 판매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지역 특산물 스마트 마켓을 구축한다.
■ 이를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자발적이고 자연스런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
한다.
구 분 |
부가 서비스 내용 |
|
기본적 서비스 |
상품기획 |
- 패키지 상품 제안 |
솔루션 |
- LBS위치기반솔루션 - 소셜 네트워크 -
QRcode - 모바일 서비스 |
|
컨텐츠 |
- 웹 매거진을 서비스 - 일상의 유용한 정보 - 농촌 체험 활동 컨텐츠 마련 |
|
부가적 서비스 |
판매자 서포트 |
- 소규모 판매자를 위한 조합 구성 - 소규모 판매자를 위한 상품/이벤트 제안 |
품질 관리 및 인증 |
- 관리 및 품질 보증 서비스(동영상/사진) 구축 - 인증마크 획득절차 대리 수행 업무 1) 유기농 인증, 지역 브랜드 인증..등 2) 필요하지만 영세 업자가 직접 하기 힘든 서류상, 절차상, 시간상 문제 해결 3) 직접 판매자를 방문하여 복잡한 서류 작성 및 요건 수행 등의 대행업무 |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조화 |
- 오프라인 마켓 기획 및 운영 - 지역별 농활 지원 참여 프로그램 마련 1) 지역 농민의 농활 신청 2) 봉사활동 신청 (학생, 일반인, 단체) 3) 인증서 및 증명서 발급 |
|
계약 재배 |
- 지정 고객제 서비스 마련 ( 계약재배 ) 1) 소비자가 판매자의 상품을 선택하여 월정액 |
5-3. 성능향상 및 유지보수 계획
■ 솔루션의 성능 향상 및 지속적 활성화를 위해 기술적인 부분과 서비스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방안을 함께 마련했다.
5-3-1 서비스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방안
■ 첫째로 서비스 사용 중 발생하는 장애, 성능저하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유지보수체계 및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역할을 마련했다.
■ 두 번째로 서비스 부분에 대한 관계 향상 및 소비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피드백
하여 서비스에 반영 위해 초기 사업단계 및 차후의 서비스 진행과정을 별도로 나누어 지역 특산물 마켓의 참여하는 지역 특산물 경영자 및 판매자와
더불어 소비자 참여율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사항추가 계획을 마련했다.
구 분 |
역할 |
|
서비스 사항 |
판매자 |
(1) 모바일 웹, 마켓 플레이스 무료로 구축한다. (2) 상품 등록 및
판매과정에서의 수수료를 무료로 한다. (3) 정해진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상품 등록 및 판매 활동을 하는 경우 농활 서비스에 등록 및 혜택을 제공한다. (4) 제품 사진 촬영
및 상세 페이지 관련 촬영 및 제작 업무를 시행한다. (5) IT 기본 소양 교육, 판매자 활용 요소별 IT기술 기능 교육을 한다. (6) 품질 인증 관련
승인 철차에 대한 신속한 대행 업무를 시행한다. |
소비자 |
(1) 판매자 및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품질 검증을 솔루션 기획 업체(AIT)에서 직접 현장 검증 및 검증 과정을 사진 및
영상으로 찍어 상세 페이지에 공개한다. (2) 오프라인 이벤트
행사 ( 지역 특산물 장터 /가족 체험 활동) 지역별 또는 일정 기간별 개최함으로서 생산자와 소비자간 의사소통을 보다 원할히 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
5-3-2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방안
■ 향후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스템 구축시 호환성, 확장성을 고려한 설계를 도입한다.
■ 빠르게 변화하는 IT 흐름에 맞추어 지속적인 신기술 도입, 특히 가파른 성장세를 그리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타블렛 PC의 지원에 대한 추가적인 기술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최신 플랫폼 적응 |
기존의 PC환경에서 스마트폰, 타블렛 PC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
미래지향적 신기술 적극수용 |
현재 시스템에 적용할 LBS, SNS 와 같은 최신의 기술들을 적극 수용하고 앞으로의 기술발전방향을
예측하여 새로운 서비스로의 확장을 용이하게 한다. |
통합관리체계 수립 |
통합적인 데이터베이스 사용과 관리체계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로의 확장에 대비한다. |
기존시스템과의유기적인 연계 |
서비스의 성능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술들이 기존의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
고확장성의 네트워크, 하드웨어 |
서비스수의 증가, 이용자수의 증가에 따른 서버 및 네트워크의 용량, 하드웨어의 사양이 필요시 쉽게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 |
안정적인 시스템 환경 구축 |
모든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사용 및 관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인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
■ 시스템이 구축된 후 시스템의 안정된 운영을 위해 본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 시스템, 네트워크 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유지보수 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5-4. 시스템 보안대책
■ 기밀보안 관리
방안
시스템 보안 |
사용자 계정관리 |
● 계정은 일련의 절차에 따라 시스템 보안 담당자가 통합 관리한다. ● 사용자 Group에 자료 취급 인가에 대한 기밀등급을 지정한다. ● 사용자 Authority를 위한 응용 시스템별 업무 레벨을 정의한다. ● 신규직원 및 외부기관 사용자의 계정 등록 요구 시 시스템 보안 담당자에게 사용목적, 사용기간, 연락처 등을 통보한다. ● 장기 파견자 및 휴직자의 계정은 잠정 폐쇄한다. ● 퇴직자의 경우 사직원 제출 시 계정 반납 확인한다. |
패스워드 관리 |
● 시스템 보안 담당자는 최소 월 단위로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체크한다. ● 취약한 패스워드가 발견될 경우 변경을 요구한다. ● 경고 후 일정기간 동안에도 패스워드를 바꾸지 않거나 3회 이상의 경고를 받을 경우 일시적으로
계정을 폐쇄한다. |
|
백업관리 |
●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응용시스템의 중요 프로그램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백업을 실시한다. ● 백업은 주어진 절차에 따라 시스템 보안 담당자가 실시한다. ● 주기적 백업에는 전체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응용시스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Full Back-up을
포함한다. ● 백업 데이터는 일정기간 동안 보안이 잘 된 장소에 보관한다. ●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백업 일시, 일련 번호 등을 표기한다. |
|
시스템 침입예방 |
● 방화벽을 이용하여 침입자의 접근 방지한다. ● 시스템 로그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시스템의 침입 징후를 확인한다. ● 최신 해킹 방법 및 대처 방안에 대한 자료를 입수하여 즉각 대처한다. ● 불필요한 계정이나 패스워드에 대한 즉각적 조치를 시행한다. |
■ 보안 위협요소
및 대응책
구분 |
위협요소 |
대응책 |
데이터베이스 |
● 데이터의 변경, 파괴 ● 무자격자의 데이터 불법사용 ● 과다한 권한 부여 |
● 주기적 백업 ● 데이터 접근 통제 ● 데이터베이스 보안기능 적용 ● 승인체계 확립 |
네트워크 |
● 해커(비인가자)의 침입 ● 통신장애 ● 내부 IP Address 노출 ● 전송 데이터 유실, 변경 ● 비승인 메시지 송수신 |
● 네트워크 접속통제 ● 메시지 전송통제 ● 데이터 전송 시 변조 및 오류확인 ● 내부 망과 외부망의 분리운영 |
시스템 |
● 불법접속 및 불법사용 ● 응용 프로그램 장애 ● 데이터 조작, 파괴, 노출 ● 바이러스 침투 |
● 주요 소프트웨어 접근 통제 ● 사용자별 권한통제 ● 데이터의 통제 ● 정기적인 바이러스 검사 |
시설물 |
● 불법침입 및 자원의 불법사용 ● 도난 및 파손 |
● 통제구역 접근통제 ● 비상전원시스템 / 연기, 열 감지 시스템 |
인원 |
● 비밀번호의 노출 ● 비인가자의 불법접근 ● 정보누출 |
● 사용자관리 시스템 ● 시스템 사용현황 감시 ● 권한자의 도용방지 |
보안정책 |
● 보안 정책상의 허점 |
● 보안정책의 지속적 유지 및 변경관리 |
5-5. 위험관리대책
1) 장애대응
■ 장애복구
■ 시스템의 서비스 장애가 미치는 영향은 사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신뢰감을 상실시키고, 서비스 제공자의 위상을 추락시킨다.
■ 따라서 천재지변이나 기타 재난 사태 등 각종 위험요소로부터 전체 시스템과 자원을 보호하고 시스템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장애 조치를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 장애처리 절차
■ 장애발생 시 비상연락망을 가동하여 시스템 개발인력 중에서 시스템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기술 인력으로 하여금 즉시 복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시스템의 장애시간을 최소화 하도록 다음과 같이 장애처리 절차를 진행한다.
2) 서버 이중화 방안
■ 천재지변이나 갑작스러운 장애는 실시간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및 관리자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 서버 이중화를 통해 여러 대의 서버를 하나의 서버처럼 이용하여 서비스가 잠깐이라도
끊기게 됨으로써 사용자에게 돌아가는 피해를 없애고, 장애가 발생한 서버를 신속하게 복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백업 방안
■ 자료의 백업
■ 구축된 DB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보장하고 천재지변 및 각종 위험 요소로부터 전산 자원을 보호하고 나아가 정보통신 관련 지식정보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하여 자료의 백업 및 장애 복구
계획을 수립하여 대비하며, 구축된 DB의 복구방안은 구축사업
추진기간 중의 장애복구 체계와 사업완료 후의 유지보수 체계에 의하여 장애를 복구한다.
■ 복구방안은 완료 후의 유지보수 체계와 동일한 절차 및 방법을 사업진행 중에도 조직과 체계를 구성하여 시행한다.
■ 자료 및 DB 복구 방안
복구단계 |
조 치 사 항 |
DB 장애 발생 |
• DB 장애 발생 시 DB 관리자의 책임 하에 장애 현상과 원인 분석 및 단기간(30분
이내)에 복구 가능 여부 판단한다. • 가능한 경우에는 즉시 복구하고, 불가능
시에는 업무 종료 후 실시한다. |
복구계획 수립 |
• 장애의 현상과 원인에 부합하는 복구계획 수립한다. • 복구는 기본적으로 백업을 Restore하고 로그파일을 적용한다. •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로 백업 데이터를 사용한다. |
백업 |
• 복구 작업 실패의 경우에 대비하여 복구 실시 전에 전체 백업 실시한다. • 즉시 복구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백업시간의 장기화로 원하는 시간내에 복구
할 수 없다면 복구실시 전 백업은 생략 가능하다. |
복구 실시 |
• 이전 단계에서 수립된 복구계획에 따라
Restore할 백업도구를 이용하여 백업한다. • Restore작업 완료 후에
로그 파일을 사용하여 DB 장애 발생 직전 시점까지 복구한다. |
복구 결과 확인 |
• 복구 완료 후에는 DB 상태와
복구 결과 확인한다. - DB 정상 기동 (Startup) 여부를
판단한다. - 복구 전/후의 DB 테이블 행 수 비교 등을 시행한다. |
Restore |
• 기존에 작성되어 운영하던 Restore
Schedule을 변경하여 빠른 시간 내에 백업 실시한다. |
보고 및 이력관리 |
• DB 장애 현상, 원인, 복구절차 및 결과에 대한 모든 이력 작성 • 운영 팀에 보고함으로써 추후 복구 절차 및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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