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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노트/그냥 기획

애플의 UX Designer 구인 분석

by 청춘만화 2013. 3. 19.



전달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UX를 소개할 때 어떤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옳은지 객관적인 자료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UX 관련 지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기업에서 UX 담당자에게 요청하는 자질을 파악하는 가장 좋은 자료로는 구인 공고를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외의 주요 기업에서 UX 관련 조직 구인 공고를 찾아봤습니다. 


    • 구글 코리아

        • 구글 코리아는 마케팅, 제휴 관련 담당자를 주로 뽑고 있습니다. 인터내셔날 페이지를 찾아봐도 딱히 UX 관련 공고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 페이스 북

        • 페이스북 본사 구인 공고를 찾아보니 UX 연구원을 뽑는데, 연구원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사용자 관찰과 빅 데이터 수집, 분석 등의 업무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뭔가 순수한 UX 디자인 업무 보다는 연구/조사에 치중된 느낌이 듭니다.
    • 삼성전자

        • 삼성전자를 찾아보니 구인 공고는 지원자가 등록해두면 회사에서 수시로 뽑는다는 식이네요. 관련 정보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 네이버

          • 네이버는 예전에 UX, 웹기획 분야의 꽤나 구체적인 공고가 있었던 것 같은데 현재는 구인 공고가 없습니다.
    • 애플

          • 결국 이번에도 UX 디자이너 채용 공고는 애플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되도록 애플 이외의 사례를 찾으려 하는데 이 분야의 사례는 어쩔 수 없이 애플을 쓰게 되네요.. ^^


 

그러면 애플의 구인 공고를 기준으로 UX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자질을 살펴보겠습니다. 
 

image  
jobs at apple



위의 내용을 주요 사항 중심으로 살펴보면 애플은 경력 UX 디자이너의 업무와 교육 요구 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자질을 말하고 있습니다. 



애플 UX 디자이너 - 업무 소개(Desctiption)


    • 디자인에 관한 열정, 미적 감각 필요
    • 디테일에 관한 시각, 복잡한 문제에 쉬운 답을 찾는 능력 필요
    • 인터랙션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기술이 있으면 좋음
    •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 빠른 학습 능력, 찾아서 일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필요
    • 브레인 스토밍에서 구현 단계까지 디자인 팀의 멤버로 엔지니어, 마케팅, QA 그룹과 협업 진행
    • 단순하고 우아하고 유용하면서 아름답고 접근이 쉽고 즐거운 제품을 만들려는 열정이 있어야 함
    • 디테일에 대해 엄격하게 주의를 기울이며 특별한 미적인 취향과 수준을 추구하는 사람

  

음.. 대략 번역해서 적다보니 뭐 좋은 말은 다 적어둔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저런 재능을 다 가진 사람이 과연 있을지 궁금하기도 한데… 아래의 구체적인 교육 요구사항을 플러스 하면 이건 뭐 조건이 더 까다로와 집니다. (이거 간단하게 정리하려 한 것이 일이 점점 커지는 듯… ^^) 



애플 UX 디자이너 - 교육 요구 사항(Education)


    1. 인터랙션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 관련 전공, 또는 관련 경험
    2. 회화, 일러스트레이션 관련 배경 지식이 있으면 좋음
    3. 데스크탑,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경험 필요
    4.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함
    5.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디자인 툴에 능숙할 것
    6. 플래시, HTML 5를 이용해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능력
    7. OS X와 iOS를 능숙하게 사용할 것
    8. 글과 말을 이용한 능숙한 의사소통 능력 필요
    9. 뛰어난 협업 능력 필요
    10. 빡빡한 스케줄 속에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내는 능력 필요



애플에서는 거의 슈퍼맨을 원하는 것 같기도 한데.. 이런 내용을 애플의 아이튠즈 앱 디자인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간추리면 아래처럼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이 점점 더 길어지는 듯… ^^) 



애플 UX 디자이너의 필요 역량 (정리본)


    1. 디자인, 회화 분야 등의 미적인 감각
    2. 최고의 디자인 결과물과 디테일의 완성을 추구하는 열정
    3. 브레인 스토밍, 프로토타이핑 등의 디자인 기법 활용 능력
    4. 디자인 툴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능력
    5.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6. 엔지니어, 마케팅, QA와 협업하는 업무 절차 이해, 협업 능력

    7. 기타 업무 능력
      1. 모바일 기획, 웹 기획 능력
      2. 시각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의 지식
      3. 디자인 툴 사용 능력, 프로젝트 관리 능력
      4. 문서 작성/발표 능력, 의사 소통 능력


대략 정리하면 이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중에서 1~6번은 UX 분야의 공부를 하거나 일할 때 순수하게 필요한 능력으로, 7번은 별도 분야에서 논의되는 주제(웹기획 등)나 조직에서 일할 때 필요한 소양(문서 작성 등)을 포함하도록 나누었습니다.

이렇게 볼 때 UX 분야의 교육은 1~6을 필수로, 7에서 필요한 부분을 포함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1~6 중에 교육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을 따지면 프로토타입, 디자인 기법, 사용자 중심 디자인 관련 내용은 꼭 들어가야 할 것 같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업무 절차와 다른 팀과 협업할 수 있는 배경 지식도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과정은 인터랙션 디자인의 원칙을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관련 내용도 필요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고 사용자의 생각과 목표를 디자인 결과물에 반영하는 과정에 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행동을 관찰해서 제품에 반영하는 다양한 기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웹, 모바일, TV, 자동차 등의 디자인 영역에 따라 알아야 하는 다양한 지식들도 파악해야 하니 또 알아야 할 것은 늘어나겠죠.

다시 생각을 정리해보면, UX 교육의 핵심에는 사용자와 사람이 있고 사람을 중심으로 디자인하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기법과 절차 등이 빠져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실무에서 사용자 중심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는 데는 다양한 조사 기법 프로토타이핑 등의 디자인 기법이 사용되므로 관련 내용도 빠져서 안되는 것 같습니다. 대략 항목을 정리하면 아래처럼 될 것 같네요. 



UX 디자인 실무를 위해서 알아야 하는 내용

    • 반드시 필요한 내용

          •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진행 절차, 조직 구성
          • 브레인 스토밍, 프로토타이핑, 사용성 테스트 등의 기본 디자인 기법
          • 사람 중심의 디자인 관점에 익숙해지기(기술, 기능 중심이 아닌)
          • 인터랙션 디자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 
             
    • 디자인 영역에 따라 필요한 내용

          • 다양한 조사/디자인 기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 시각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디자인 원칙
          • 웹/모바일 등의 분야별 특성에 맞는 디자인 원칙(UI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 알기 쉽게 문서/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 포토샵, 플래시, HTML 5 등의 툴과 언어를 다루는 기술 
             
    • 업무 진행을 위해 필요한 내용

          • 프로젝트 관리 기법,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
          • 효과적인 발표 방법, 설득 방법
          • 갈등 상황에서 원활하게 의사 소통하는 방법



출처:오래가는 웹 기획 & UX 디자인 (http://bahns.net/m/5673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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