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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노트/그냥 기획

[시나리오 기반의 정성적인 리서치 _UX1]

by 청춘만화 2013. 8. 27.

[시나리오 기반의 정성적인 리서치 _UX1]

고객필요를 가지고 제작의도에 반영한다


사용자의 경험을 이해(어떻게)하고/이해 ->  전략을 가지고/전략  -> 디자인에 반영(어떻게)한다/디자인
목표수립 > 상황분석 > 필드리서치 > 모델링   >     ux전략   > 서비스 디자인  >  프로토타이핑  > 테스트 구현



목표 : 시장선정, 비지니스 배경이해, ux challenge 정의, 비지니스모델 검토
       -> STP전략으로 : 시장선정, 
       -> 비지니스 목표이해(상위고민들의 원인을 먼저 이해한후 UX방향 설정: 트랜드,가치네트워크 등) 
       -> 기대효과 정의 -> 비지니스모델정리

상황:  통계분석(이슈제시/현상- 단, 원인은 알수없다-리서치로파악), 
         ux evaluation(휴리스틱 AHD등을 통해 분석-유용성), 트랜드분석,WOM분석 
      -> 현 데이터 기준으로 현황분석 -> 과거와 지금까지의 추이 분석 -> 유형분석(데이터를 가공해서 유형화) 
      -> 특정한 패턴을 통해 시사점과 이슈분석, 심각도 분석(문화/대충 에러체크, 진지한 에러체크)
      -> 전문가적인 평가(evaluation: 낮은점수가 사용자와고도 일치할까?/5,7점 척도) 
      -> 트랜드분석변화되는 사회 문화적인, 어디에 열광하고 어디에 관심을 잃었는지 이해하고 개별사람들을 만나야..
      -> WOM 분석 -> key finding 도출   

필드 리서치 : 현상/이슈 확인, 리서치 계획, 리서치 기법 선정
       -> 제안, 범위 시각을 명확히 정의한 후
       -> 사용자(유형,특성.니즈와동기), 브랜드전략/디자인, 온라인채널 전략 
       -> "가상인물" -> 리서치계획-대상선정(분류테이블):1~2일, 진행방식정의(카드소팅,관찰조사,비디오):1~2일, 
           내용설계(필드리서치가이드):1~2일, 리쿠르팅 및 일정계획:4~7일  -> "실제인물"
       -> 리서치 대상 선정 : 목표시장 내 사용자 분류 -> 각각을 점점 세분화(직업-직장,자영업../선호 카테고리-패션,뷰티../결혼-자녀..) 
       -> 진행방식 정의 
           * 인터뷰 기법(개인/그룹)
              - 카드 소팅(멘탈모델읽어내기, 그들이 쓰는 언어를 그들로인해 직접 들을 수 있다. 그들의 언어를 레이블링할 수 있다)
                            (오픈소팅 : 정보를 주고 분류해주고 읽어줘..)
                            (델파이 카드소팅 : 한사람이 먼저하면 다른 사람이 수정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해서 접근과 참여를 쉽게한다.)
                            : 다양한 언어, 방식,태도가 나오지만 공통적인 내용을 찾을 수 있다
              - cognitive map(주로 인터뷰 후반부에 진행) : 어떤 컨텍스트에서 이용하는가 네가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특징적인 질문, 
                                                   제품을 쓰는 동기는 무엇인가?, 그런 이용동기를 연결하여 행동 패턴을 도출할 수 있도록해라. 
                                                   그 흐름을 막고 있는 허들 등을 작성한다.
                            : 참여자들의 허들은 사실 그림그리는, 원그리는거에 오히려 더 허들이 된다. 
                              그걸 이해해서 진행, 초보자보다 경험자를 선정한다
              - be your customer : 엔드 유저를 접하는 직업을 갖은 사람(클라이언트)들에게
              - word concept association : 언어는 그사람의 정서를 대변한다(데이비드 아커의 언어맵)  
              - unfocus group interview : 대조적인 사람들간 다른 세그로 사람들로 구성한다.
                     : 포커스 그룹인터뷰 - 위험할 수 있다. 사람들은 사회적인 타당화를 할수밖에 없다. 
                       특히 권위있는 전문가, 친한사람, 자기와 비슷한사람이 있을경우 조그만차이를 애써 무시하고 쉽게 동의할 수 밖에 없다.
             - extreme user interview :전혀 사용하지않을 거 같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
                                                  보편적 사용자의 범주를 벗어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 일반적인 결과를 다시 해석할 수 있는 시각을 부여해 준다.
             - long range forecast : 그룹인터뷰는 남들에게 떠넘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비스라인, 업종에 맞는 영상을 보여주고
                                              그룹인터뷰에 좋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미래지향적인 대안 마련에 도움이 된다)
             - design the box : cognitive map과 마찬가지로 인터뷰 후반부에 사용하는 기법
                                       녹취록, 영상 외, 진짜 상자를 이용해서 직접 핵심내용을 적게 한다. features/ region name
                                       -> 형식이 행동/참여을 유발하고 기억하도록 한다.
             - free Listing : 뭐가 있는가도 좋지만 뭐가 중요한지도 매우 중요하다.
                                 (문화인류학자들이 특정한 사회나 부족이 갖는 문화적 특성파악가능)
                                 (인터뷰때는 말을 안하다가 소팅 이후에 이슈를 제기하는 경우가 있다)
         * 관찰조사 방법(시나리오 기반의 정성적 리서치)  : 이용환경, 수행역량/사용자 특성, 시나리요, 주요이슈
             - photo diary 사용자로 하여금 스스로 일상을 사진으로 남기도록
             - role playing - 사용자를 제공자로 롤플레잉 하도록 함(역할극) "너라면 어떻게 할래?"  /참여 디자인
             - shadow tracking - 특정한 사람 중심 : 영업사원, 보험사원등의 경우에 특화된  B2C방법
             - town watching - 특정한 장소 중심 (지하철-20는지도보고 앱, 50-지도만)
                                      (관찰포인트 :동선, 결제 전, 후, 픽업 후, 인원:혼자,둘,세넷 , 공통패턴 등 파악)
             - error analysis - 자신의 미숙함으로 에러발생 원인을 돌리는 경향이 있다.
             - collage 다양한 유형을 의미하는 이미지를 보여주고 선택하도록 , 
                          단, 이미지보다 이미지를 선택한 의도를 수렴하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 personal inventory - 소지품, 앱
             - activity analysis

             - 시나리오 : 포털 -> "제주 신라"로 검색 -> 바로가기 안누르고 이미지, 블로깅 내용 등을 먼저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사용자들의 상황 설명 등 계속 말을 시킨다. 
          * 5 why 

모델링 : 결과 정리, 어퍼니티, 퍼소나 , 사용자 스토리
       -> 결과 정리
            - 말 이외 비언어적인 표현도 (마케터를 위한 에스노그라피) 매우 중요하다 :억향, 성량, 나를 대하는 태도
            - 노트, 녹취, 캠, 아티팩트
            - 매일같이 정리 , 사실과 의견을 구분
            - 중요 이슈는 별도 관리
            - 이슈 별로 정리, 
            - 컨텍스트 별로 정리 (장소별, 시간이 경험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상황, 사회 문화적 요소)
       -> 퍼소나 : 특정퍼소나를 프라이머리 유저로 삼고 서비스의 특색, 디자인들을 해나가는데. 
                      이때 카드소팅에서 사용된 언어들을 가지고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전략 : 벨류정의, 벨류검토, 전략수립

서비스 디자인 : 서비스 아이데이션, 컨셉 모델, 사용자 시나리오 , 멘탈 모델링

프로토타이핑 : 스토리보드, 페이퍼/hi-fi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수행계획, 수행, 결과분석 (감성등에 비해 에러 시간 등은 진단하기가 상대적으로 유용하다)

구현 : 서비스 기능정의, 디자인






* 리서치 결과에 대한 타당성 평가, 신뢰도에 대한 판단(정량적인 태도? 이다.)
  vs 정성적인 리서치는 목적,원인을 얻는 것이지/적절한 사람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 정성적으로 분석을 해도 바라보는 쪽은 정량적으로 이해를 하는 경향이 있다.
  : 형식적인 부분을 감추고 이슈(내용)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 설문 결과 공유/의뢰하기 이전에, 
  why에 대한 이슈를 먼저 명확히 하고 설문 및 발표를 진행한다.

* 새로운 것
  - 컨텍스트, 라이프 스타일, 사용 행태를 근거로 한다.
  - 사용자는 결국 새로운 사람이 아니다.
  - 정량조사 이전에 정성조사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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