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스터디 01 : 분야별 서비스 디자이너 키워드
>제품 디자인
*사용자 중심 : 사용자 참여, 사용자 친화적, 사용자 참여 테스트, 사용자의 주요 특징 정의, 2차 사용자(서비스 제공 회사의 직원), 고객의 동선, 포커스 그룹 인터뷰, 제품 사용 행태, 사용 환경, 정성적/정량적 조사 방법, 다각화(디자인 프로세스와 소비자 리서치)
*접근방식 : 정보 수집 및 해석, 개발 및 평가, 인간공학, 상호작용(사람과 기술), 경험과 기능과 서비스, 순환적 과정, 스토리보드, 브레인 스토밍, 기술개발, 마케팅, 생산적인 접근법, 새로운 도구, 소비재 생산, 제조업, 외형, 사양, 제조 과정, 상품 거래, 유지 보수, 주문/전달/설치/소재 구매, 하이브리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디지털 목업, 제품 프로토 타입,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토타입,
*태도(운영): 해결책 보완, 기업의 의사소통, 공동의 이익(제조사와 사용자), 조직 변화, 문제정의, 문제 해결, 긴밀한 협업, 기술적 해결책, 명확한 비전, 기업 서비스 혁신, 최상의 경험, 이해 관계자의 참여,
*역할 : 디자인 공학자, 전문가, 서비스 담당자, 배송, 수익의 증가와 성장, 브랜드 구축, 플렛폼, 개념적 디자인, 미래 기술 예측, 비지니스 논리 이해,
>그래픽 디자인
*사용자 중심 : 사용자 인터페이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 사용자의 물리적 감성적 환경, 주요 고객, 서비스 경험, 익숙한 모티브, 터치 포인트, 시각적 통제, 사용 동기,
*접근방식 : 멘탈 모델, 전방 서비스, 후방 서비스, 인식 메커니즘, 의미의 인지적 재현, 서비스 가치, 정보 디자인, 총체적 관점, 맥락, 전체적인 시스템, 논리적 구성, 시각적 계층구조, 시각적 은유, 시각적 추상화, 메타포, 정보 전달, 공공 광고, 시각 언어, 시각적 코드, 그래픽 정보, 기능적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인포그래픽, look & feel, 픽토그렘, 패키지, 문서 양식, 제품 설명서, 브랜딩, 포스터, 간판, 응용 예술,
*태도(운영): 감성적, 신뢰감, 속임수, 진정성, 시각요소, 합리적, 기대치, 상호 의존적, 상호작용, 기능의 부수적 효과(미학), 시각적 균형,
*역할 : 정보 디자이너, 정보 설계자, 정보 번역자, 시각적 차별화, 독특한 시각적 창의력, 시각적 포지셔닝, 기하학적 명료성, 시각적 아이덴티티,
>인터랙션 디자인
*사용자 중심 : 고객의 시각, 고객의 요구, 고객의 편익, 고객 여정, 고객의 멘탈 모델, 고객이 제품에 기대하는 것을 고려, 상호작용, 터치 포인트, 서비스 경험, 사용 빈도/순서/중요도, 시간/오류 횟수/흐름,
*접근방식 : 서비스 인터페이스, 디지털 인터페이스, 서비스 여정, 기능분배, 구조화, 소셜 네트워크, 기술간 상호작용, 유틸리티, 인터랙션 설계, 페이지 레이아웃, 터치 스크린,
*태도(운영): 종합적 연결(서비스 디자인 요소), 문화적 부분, 피드백, 한결 같은 전달, 직원의 행동, 소개, 배려, 감성적인 측면, 서비스, 협업, 유용성, 사용성, 어떻게,
*역할 : 가치있는 경험, 즐거운 경험, 즐거움, 인지도, 효율성, 친근감, 기대 이상의 만족, 서비스 수익증대, 경험의 경제, 해결책 전달, 급진적 변화, 물리적이고 구체적인 측면, 확신, 매력적인 비용절감,
>사회적 디자인
*사용자 중심 : 조사 분석, 평가, 통합, 컨셉도출 테스트
*접근방식 : 문제파악, 문제 해결책 제안, 창의적 과정, 디자인의 폭넓은 적용, 새로운 방법론, 전략적인 프로세스, 협업적 디자인 방법론, 테스트, 체계적인 과정, 프로토타입,
*태도(운영): 사회적 영향력, 선입견 타파, 인식 변화, 디자인 과정 참여, 사회적 활용 설명, 일관된 목표 지향, 학제적 협업, 아이디어 구체화, 디자인 사고, 사회의식, 철학, 잠제력, 가능성, 창의성, 상상, 발견, 생각, 반복, 실행, 재발견, 인간 생활 개선,
*역할 : 지속 가능성, 사회적 동기, 사회적 문제해결, 사회의 요구 반영, 요구 충족, 사회 인식 개선, 사회적 양심, 사회 혁신, 긍정적 변화, 지속가능한 사회적 역할, 사회적 활용
>전략적 경영
*사용자 중심 : 고객 만족, 불쾌한 서비스 개선, 체계적 서비스 경험,
*접근방식 : 블루오션, 경영 페러다임, 가치사슬, 비지니스 가치 창출, 전략적 경영, 서비스 상호과정, 산업 구조 분석 모델, 외부적 요인(산업시장), 매력도(전반적인 산업), 대체재, 제품이나 거래의 속성, 기업전략, 원가 우위 전략,, 경영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본원적 전략, 모델, 투자 중심, 운영 전략,가치 사슬, 디자인 사고의 반복적 과정,
*태도(운영): 배타성, 총체적 관점(경영사고), 액션 프레임 워크, 잠재력, 원인 이해, 전략,적 의사결정, 경영자의 의사결정, 통찰, 투자,
*역할 : 효익, 매출 총이익, 종합비용, 잠재적 중장기 이익실현, 새로운 시장 창출, 차별화, 본원적 전략,
>운영 관리(오퍼레이션 메니지먼트)
*사용자 중심 : 사용자 중심, 전방 활동(고객과의 접촉), 터치 포인트, 행동분석,
*접근방식 : 산출물과의 연결성, 프로세스 개선, 서비스의 대량생산, 생산 단위당 비용 최소화, 서비스 표준화 및 특화, 노동력 단순화 및 분할, 대체기술,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접점,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 요소, 전반적인 내용의 세부사항, 후방 활동(생산활동), 생산 활동, 전문화, 시스템 디자인, 순수 서비스 ,통합 서비스, 테일러 리즘, 포디즘, 대량 생산, 맥도날드화(포디즘,테일러리즘),
*태도(운영): 비용 최소화, 한정된 자원의 활용, 통찰력, 인적자원관리, 효율성(사람, 방법, 자원, 관리), 생산 라인적 접근, 운영적 접근법+디자인 주도적 접근법, 통제, 서비스 효율성의 전형, 과학적 관리,
*역할 : 신속하고 균등한 생산, 저비용 고품질,시간과 비용절감, 신속하고 균등한 생산(전방서비스, 후방서비스)
>디자인 민족지학
*사용자 중심 : 사용자 리서치, 잠재 고객에 대한 이해, 일상 생활, 영감, 일/일상/관심사에 대한 공감, 참여자 관찰, 정성적 리서치, 친밀한 협력관계, 이해관계자,
*접근방식 : 일류학, 사회학, 사회과학, 문화와 행동방식, 사회적기술, 확고한 기준점, 공통관점과
관계, 도시와 산업사회 연구, 사회적 관습, 기초적 토대, 이해관계자, 발견/논의/공유, 전략,, 용어, 컨셉/지침/전략,/시나리오 전달,
연구활동, 풍부한 시각적 자료, 구조적 프로세스,
*태도(운영): T형 인재, 명확하게 이해, 친밀한 협력관계, 공감적 대화 촉발/기록, 공감적 대화, 깊이있는 통찰, 상호작용, 전략적, 혁신적, 전문성, 공감적 의사소통,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을 적극 반영, 인간에 관한 서술, 공동창작의 실현, 가치있는 협력, 지속적 개선, 동기, 바램, 불안, 이해관계자에게 설명, 연구성과 전달에 도움,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반복적 과정, 선호도,
*역할 : 아이디어 생성/컨셉개발/공동창작/프로토 타입/검증에 이바지, 서비스 사용자/서비스 제공자/서비스 디자이너 사이를 연결, 명확하게 이해, 발견/논의/공유, 전략,, 기술, 확고한 기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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