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ink normal
느린 날들이 모여 멀어져간 오늘../서른 사내의 생각

사람은 두가지 지식을 가지고 살아간다.

by 청춘만화 2012. 10. 7.


사람은 두가지 지식을 가지고 살아간다. 

하나는 무엇에 대한 지식이고 하나는 어떻게에 관한 지식이다.

1)무엇에 대한 지식은 심리학자들이 선언적 지식(암기)이라 부르는 것으로서 사실과 규칙에 대한 지식이 여기에 속한다. 2)어떻게에 대한 지식은 심리학자들이 절차적 지식으라 부르는 것으로서 표현하기가 어렵고 가르치기도 어렵다. 그것을 잘 가르키려면 시범을 보이는 것이 효과적이고 연습을 해야만 익숙해질 수 있다.절차의식은 대체로 잠재의식적이다.

-디자인과 인간 심리 81.p




나는 무엇에 대한 지식이 낮은 편이다. 그래서 대부분을 절차적 지식으로 해결하려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임기은변 또는 잠재의식적인 해결에 의존하다보니 일의 진행을 좀더 깊게 하고자하거나 타인들과의 공감 또는 협업에 많은 문제를 부딪치고 있다. 스스로의 이해를 위한 방법과 이해 또는 생각의 프로세스과 타인과의 협업에서는 많은 충돌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았다. 이를테면, 결국 같은 말을 하지만 서로 오해를 하거나 불필요한 언쟁을 하는 부분이다. 최근 스타트업의 회의 또는 의사소통 진행 방식과의 이슈는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그동안 방식으로 진행해오던 집단의 진행방식과는 많은 충돌이 있다. 또한 검증되지 않는 용어 또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설득력 또는 신뢰를 얻기가 힘든것 같다. 상대가 늘 편견이 없는 사람이길 바라는 것은 나의 오만 또는 욕심 같다는 생각이 든다. 때문에 나의 말과 행동에 설득력과 신뢰를 부여 하기위해 나름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타인의 편견은 사실 나의 원인으로 비롯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