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th 컨퍼런스 &플랫폼_digieco
> 흐름
90’ 인터넷(/컴퓨터 연결)
+ 웹(/문서) =링크
2000’ 웹 2.0 유용한 정보 저장소 : 참여/개방/오픈
2010’
TCP/IP + 하이퍼 택스트 + 소셜그래프 + 오픈API
> INSIGHT
a. 에디슨 = 전기발명 -> 전구 생산(필수/킬러 어플)
? = 서버 구축 -> web브라우저 개발
b. 발전소 = 증기 터빈 >> 교류전기 >> 에너지 소스
클라우드센터(애플) = 클라우드 시스템 >>
4G >>
소셜/앱
c. 통제/설치/배타적 비지니스모델
-> 오픈, 빠른속도, 공유
ex) 페이스북
: 1. 성과 >> web의 성향변화 (비로그인화 -> 로그인화
2. 계획 >> 모바일 어플 -> 웹 자체를 페북으로 대채
ex) 트위터
: open API -> 창문은 열어놔야 창문이다.
풀랫폼 =
Link with Network value
= 정보 소비기기, 운영체재, 비지니스모델, 촉매제
기업문화, 생존/성장의 생태계
= LINK
= apple
: 오픈(/Link)하면서 생태계(/플랫폼)을 만든다.
> 플랫폼? 오픈? 양면 시장
: 서로가 어느정도
들어와 있어야 시장이 형성/성장 ( 모듈 관계 )
Ex1.)
나이트 , 카드/단말기, 게임/게임기, 쇼핑몰, 포털
Ex2.)
고가의 컵을 팔기위해 플랫폼 구축
1) 자판기 설치 : 마케팅
플랫폼을 위해 설계
2) 컵을 가져가면 가격인하 : 원두 수익에는 관심
3) 원두사업자들의 자발적인 진입 + 생태계 구축
4) 생태계를 통한 자사의 컵의 소비시장이 자연스럽게
확대
> 플랫폼 구축 과정
애플 : 1) 아이튠즈와 앱스토어를 통해 생태계구축
: 자발적 고객 유입/시장형성 + 플랫폼 배포
2) 자사 디바이스
시장 확대 : 제품과 서비스에 의미부여
3) 소비가전 진입 : 자사 디바이스 유통
구글 : 1) 원초적 요구 수용 : 간결한site (초기 수익모델 스스로 차단)
2) 계열사(유튜브..etc)를 통한 광고
3) 소비 가전 진입 : 플랫폼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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