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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스터디 05 : (아이디어발상 추가내용) : TRIZ

by 청춘만화 2013. 3. 3.


UX 스터디 05 : (아이디어발상 추가내용) : TRIZ



ㅇ 겐리흐 사울로비치 알트슐러 (Genrich Saulovitch Altshuller)

우리는 아이디어와 창의성으로 승부해야 하는 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아직 많은 사람들이 창의력이란 선천적인 것이어서, 

후천적으로는 학습을 통해 증진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창의성의 프로세스는 학습이 가능하다.

따라서 창의적 생각, 발명에는 공통된 원리, 패턴이 있다.

성공 사례의 공통점 연구  패턴, 원리  창의적 문제 해결에 대한 통찰력


ㅇ 근본 모순의 제거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방법론  


ㅇ TRIZ = Thinking Methodology  +  Standard Solution (Knowledge Database)





A. 문제해결이론 TRIZ 

: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해답을 찾는 전 과정을 통한 단순한 이론이 아닌 과학 수준의 이론으로 개념, 기법, 문제론, 프로세스 등의 다양한 속성을 갖는다.


ТРИЗ = TRIZ [treez]  (발명문제 해결 이론)

    Теория                        (째오리아 - 이론)

    Решения                     (레셰니아 - 해결)

    Изобретательских   (이조브레따쨀스키흐 - 발명) 

    Задач                          (자다취 - 문제)


혁신과 시스템의 진화는 모순을 극복할 때 일어난다는 게 트리즈(TRIZ)의 기본 관점이다. 

따라서 모순 을 통찰하는 것은 트리즈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기술적 모순 정의라고 하는 트 리즈의 문제 정의 기법은, 문제의 본질과 동떨어진 정보들은 배제하고 핵심이 되는 것만을 요약할 수 있는 통찰의 한 방법이다. 


중요한 목적음이 주변의 잡음 때문에 가려지는 현상을 음향심리학적으로 마 스킹 효과(masking effect)라고 하는데, 우리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에도 이런 마스킹 효과가 작 용한다. 수많은 노이즈 정보(잡음)를 걷어내지 않으면 정말 중요한 것(목적음)을 놓치게 된다. 시스템 의 본질적 기능과 지배 법칙을 파악하고 일반적 해결안의 오류를 통찰해 이를 간단명료하게 형식화(기 술적 모순 정의)할 때 문제 해결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다.

이노베이션은 창의성과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예견할 수 없거나 상식을 벗어난 프로세스를 종종 의미한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이노베이션”이란 용어는 모순 어법이 아니다.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TRIZ)의 기둥은 모순이 혁시적 해결책의 적용으로서 질서 정연하게 풀릴 수 있다는 깨달음에 두고 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이 이론을 이루는 세가지 전제 중 하나이다. 

( = 왕도(최고의,빠른)는 없지만 정도(옳은)는 있다. )

  1) 이상적인 설계가 목표이다.

  2) 모순이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된다.

  3) 혁신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문제는 모순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들이 있다. 그러한 방법들이 빠르게 발당하여, 넓게 활용되고 있다. 왜 체계적인 이노베이션이 가능한가를 이해하기위한 열쇠는 혁신적인 세계 특허 중에서 일반 해결책을 이해하는 것이다. 라고 알트슐러는 판단했다.


TRIZ가 제공하는 Tool, Knowledge Database

♦ 발명원리 : 발명에 사용되는 공통적 원리, 패턴을 40가지로 정리한 것입니다. 

♦ 분리원리 : 특정 발명 상황에서 적용되는 공간 또는 시간 등을 분리하여 아이디어 발상하도록 하는 원리입니다.

♦ 자연효과 : 물리, 화학적 과학적 효과로써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원리를 정리한 것입니다. 현재에는 6000가지 이상의 자연 효과에 대해 소프트웨어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 표준해결법 :복잡한 문제에 대해 물질과 장 형태의 모델링 후 표준적인 해결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 ARIZ : 문제 해결에 대한 알고리즘으로써 사고의 흐름을 통제하며, 기타 TRIZ의 도구들 활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기타 원리 - 용어의 일반화 / DTC(Dimension-Time-Cost) / SLP(Small Little People)




B. Business-TRIZ 

: 발명원리와 모순, 시스템 사고 등의 트리즈의 일부 방법론을 경영학(마케팅, 인사, 갈등관리, 프로젝트관리 등)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이다. 


○ 과거처럼 소수의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중앙집권적 의사결정은 한계를 노출

○ 리더의 능력에만 의존하는 것에서 벗어나 직원들이 함께 문제를 공 유하고 해결하는 방법론과 프로세스가 필요

○ 자신의 지식과 경험에 의존하는 경험적 사고로는 좋은 아이디어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지만,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거나 때 에 따라서는 해결안을 찾아내지 못한다는 것이 단점

○ TRIZ는 먼저 문제와 모순의 본질에 접근하여 고정관념에서 탈피하 도록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할 때 발생하는 모순의 해결 원리 를 특허를 분석하여 만든 모순해결 매트릭스를 통해 제시

○ 기술 특허를 기반으로 문제해결 원리를 도출한 기술 TRIZ의 문제해 결 원리를 사무지원부문 직원들이 이해하고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

○ 2003년 영국의 다렐 만(Darrell Mann) 교수가 기술 TRIZ의 방법론 과 툴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그 주제와 범위를 모두 비즈니스용으로 전환하여 Business TRIZ의 체계를 완성

○ 기업들이 기존에 시행하는 6시그마, 경영품질진단 등과 같은 혁신활 동은 경험적 사고에 의존하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개선 방안 도출

○ 반면 Business TRIZ의 문제해결 매트릭스는 경험적 사고에 의존하 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기존 혁신방법론과 달리 체계적이고 창의 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

○ Business TRIZ는 경영부문의 비즈니스 사례를 기반으로 문제해결 원리를 제시하므로 일반 사무직원들이 이해하고 적용하기에 상대적 으로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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