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한국 인지과학 학술대회
3rdCall for Participation
서강대 정하상(J)관,
http://CogEng.net/CogSci2013
5. 25. 토.
한국 인지과학 학술대회(2/3)
사용자 행동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USER MODELING
송영일
개발 언어 형태로 발전
원래 사람은 자기가 관심있는 영역빼고는 다 멍청하다(고릴라 실험)
들쑥날쑥한 사람의 성향을 반영해야한다
앨런 쿠퍼( 사람기반으로 하기위해 퍼소나 )
1. 퍼소나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특정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behavior pattern"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user modeling"이다.
(높은 사람의 의견, 내 마누라가그러는데
의사결정 상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는데 도움, 프로젝트를 재미있는 방향으로 같은 동일선상에서 다른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people inspire empathy, bullet point don't
사람은 감정이입, 공감, 몰입에 끌리게 되어있다.
유저 모델링 -이해-> 퍼소나
모델링 ( : 단순화, 일반화, 준거의 역할.유형의 과정..)
많은 양의 데이터를 디자인에 적용하기위해 모델링을 한다. 디테일을 떨어뜨리지않고 보기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모델링한다.
그럼 사람처럼 보이도록 하는게 좋지않을까?
중요한 착각을 위한 요소
attitude
behavior
context
details
excerpt : 한마디하는말
f oto : 얼굴
goal
(pain point)
-> 결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프로세스
- 데이터 정리
- 데이터 분석
- 데이터 프로파일링(사람처럼)
designer are not user. but
A designer is just a user.
what is good personas?
감정이입, 공감을 할 수 있는
차이를 비교
연관성 도출
선택과 집중
1차이비교
사용자간의 행동을 비교하고 차이에 주목하라. 작은 차이에 의해 특별한 가치가 부여된다.(한명은 개성이 될 수 없다. 두명 이상이어야, 비교를 할 수 있어야 개성이 생신다.) : 비교적 청소를 안한다. 비교적 부지런히 치운다.
(상대적 비교)
서로다른 차이들이 모주 존중받을깨 생동들간의 관계에 의해 개성이 생긴다. 상대방의 하나의 특성을 보고 다른 성격들을 속단해보리지 말자
: 엄청 많이 먹는다 -> 부지런하다
수도 있다.
이유는
인간은 항상 일관되게 행동하지않는다
-> 특이점을 잡아야한다
-> 하나하나의 특징을 잡아야한다
추가 툴 사용
chritical characteristics
: 번호가 사람처럼 보여야 한다
2. 연관성 도출 (그룹핑을 통한 유추)
아무리 많이 리서치를 해도 내방식데로 생각할 수 있으므로 패턴을 분속한다
(리서치를 반추하면서 재조직하면서 우선순위 결정)
: 세탁물 종류, 민감성 옷감, 오염정도와 같은 항목과 같이 전혀 인과관계가 없는 요소끼리의 인과관계를 유추해낸다!
: 소수의 사용자에 관심을 갖어라.
: 빤한 퍼소나는 실패한다. (밥을 많이 먹는 사람은 뚱뚱하다 x)
아래 세장은 표현만 다를 뿐 같은 정보이다. (각각 실제 사람처럼 프로파일링)
* 퍼소나는 프로필이 아니다.
3. 선택과 집중
다양한 고객 퍼소나 ->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누구를 목표로하느냐보다 누구를 버렸냐가 더욱 제품/서비스를 설명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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