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한국 인지과학 학술대회
3rdCall for Participation
서강대 정하상(J)관,
http://CogEng.net/CogSci2013
5. 25. 토.
행동경제학과 UX
심슨가족, 호머심슨 : 직관적 사고
스타트렉, 스팍 : 이성적 사고
-> 현실속의 인간은 반반
스위치 "코끼리와 기수- 단기적으로는 기수가 통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코끼리에게 끌려다닌다"
경제학에서 바라본 인간 - 이성적이고 합리적
심리학에서 바라본 인간 - 실제적 인간
(경제적 선택에 미비했다)
인간은 제한된 합리성을 지닌다.
다만, 일정한 경향을 띄고 있어 예측이 가능하다
기존 경제학으로 설명되지 않는 현상
- 경제는 감성으로 움직인다.
( 광우병 소고기, 비행기 추락 걱정 )
사용자 행동변화가 어려운 이유
- 손실회피성
- 혜택이 혜택이 아닐 수 있다
- 보상보다 손실이 커보인다.
판단이 일관되지 않은 이유
- 초기 설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 프레이밍 효과
(제공형태에 따라 선호가 바뀐다)
- 성공했다는 착각을 불어일으켜라
사용자의 선호가 바뀌는 이유
- 선호 역전 현상
- 선호 역전 현상 억제하기
(당근과 채찍활용하기)
: 퇴원 요약지, 블로그 벌칙
: 환자의 무기력함 - 공식적, 의료진의 방문이 아닌, 환자와의 약속으로 전환
- 목표를 공유할 수 있는 조력자 설정
: 만성질환 환자에게 목표를 설정하고 피드백을 가시화하여 동기 부여가 지속적으로 될 수 있도록 조력자 제공
- 자제력도 소모성 자원이다.
(너무 많은 목표를 설정하면 지속하기 힘들다.)
: 학생에게 학습을 시작하기전, 목표점수,진도, 일정을 설정하도록 강제 -> 자가 설정 자체가 무리한 컨셉이었다.
디자이너의 문제 중심 사고
: 문제에 집중하고 , 분석하는 성향
이성적인 사고의 형태로 치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 핵심 문제가 뭐야?
VS 문제 안에 답이 있을 수 있다
: (내일 뭐할지를 어제 작성한 기록을 통해 유추) 일부 환자를 통해 다수 환자들을 위한 답을 찾음
: 간소화 높은 이직률 - 떠나는 간호사뿐만 아니라 남아있는 사람들에 대한 조사 실시. (직업에 대한 프라이드를 유지할 수 있는 멘토링이나 정체성 강화 프로젝트 진행)
-> 밝은 점 찾기
: 같은 입장에 있는 사람이 해결한 방법
: 이해도 높고 베타적인 성향을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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