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ink normal
새로워지기/세미나 노트

KT 올레 스퀘어 / 고벤처 포럼

by 청춘만화 2013. 7. 31.

KT 올레 스퀘어


>> 유캔 펀딩(리워드형/고객 10만명)

*크라우드(대중) 펀딩

: 결혼식 축의금과 식대

: 박태환 호주경기 펀딩

: 자유의 여신상

: IMF 금 모으기 

-> kickstarter리워드형(보상형)

->.. 기부형, 리워드형,지분 투자형

*킥스타터 43%성공률

*글로벌과 한국형 서비스의 차이점 및 대안 : 

- 카테고라이제이션(음악)

- 펜(키멘)들과의 네트워크(텀블벅-영화)

- 투자자없이 사업가능한지?(투자기반)

- 안될만한 요소에 대한 극복요소 고려

- 시장 사이즈가 투자, 사업적 크기가 나올만한 가능성 고려

*펀더들의 니즈와 유형에 대한 고려

*집단 소송제 : 선행을 함께 한다.에 대한 문화 인식

- 프로젝트 디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후원에 대한 감정을 잘 이용하면 더욱 강점

- 체리티 활동에 대한 보상과 만족을 충분히 지급

*딜 하나당 수익 = 딜 하나당 15% = 순익?

당장 BEP에 대한 확장보다는 규모를 키우고 싶다.

차라리 킥스타터가 아닌 

다른 포지션을 갖아야하지않나에 대한 고민은?



>> 스투비 stubby planner 

(42,000여개 /하루 10명 추가 / 90%=한국->유럽)

: 온라인 여행플레너

: 오프라너 가능/네임택 발급/스페셜딜/원스톱 예약

: 1명당 22~34만원 (유일레스 5%, 숙박 10%마진)


*여행상품 전에 여행에 대한 경험

*여행에 대한 마진, 딜소싱에 대한 부분이 어렵다.

*철학 + 꾸준한 프로덕 빌딩

*프로덕(아이폰/안드로이드) + 전문 마케터 영입 고려 결심

*    1-모바일 전환비율(서비스 유경험자->앱다운:apk로 계속 피드백)

2-탑다운 -> 버틈업 /비지니스에 대한 확신

3-여행에 대한 기록에 대한 욕구 인지 

-> 이것이 여행 시작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임을 깨닿음

: SNS 채널로 마테팅 비용 고려 중.

* 여행딜이 있는 회사와 제휴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니면 직접?) : 한국 여행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끼어팔기 등에 대한 이슈, 10~20%는 가능하지만 80%는 바꿀 수 없다.

-> 파리에 100명을 모을 수 있는 플래폼을 만들 수 있다.

(삽자루 민박에서 네이버에서 실험해 봄)

-> 우리가 서비스와 프로정신 모두 제공해야만 바꿀 수 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만화 전문 콘텐츠 회사/부분유료화 정책)

: 웹툰은 재미있긴 한데 개그, 일상물이 대부분...(무료!)


/왕좌의 게임과 같은, 슬렘덩크와 같은 좋은 유료 만화 유통?

/일본은 10,20,30별 만화가 따로 있다.

/HBO와 같은 컨텐츠와 넥플렉스와같은 기술력

/최고의 경력자 (만화가 40명)

/어릴적 만화가게-가업

/만화로 세상을 배우고 많이 읽었지만.. 볼 만화가 없다

/2달동한 유료 전환율7%(기존은1%)

/안드로이드만 (아이폰->웹 ->문화상품결재)

/대부분의 만화가들의 기존의 경험으로 불안해하고 있다.

네이버와 다음만 남았다... 키워서 예전 만화까지 담고 싶다.

하지만 그전에 사실 대중의 인지도가 필요하다. 

만화를 연재할 곳이 없어 쉬고 계신분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곳...


*스타트업이 컨텐츠 사업을 진행할 수 있지에 대한 의문

*네이버와 다음이 만화가들이 욕심없게 만들었다.

그들에게 욕심을 주면 다시 뺏어 가지않을가?

만화가들이 추업할 곳은 네이버,다음 밖에 없다.

아직은 조회수 기반이기 때문에 적절한 보상이 없다.

*큰 시장 -> 거대사업자에 대한 단점 분석인지 -> 인원 체크

-> 독특한 뷰 확인

*국내 만화 출판 시장(8000억), 그 중 온라인(2000억)

단, 기존에 시장이 죽어있기 때문 

정상괴도로간다면 1조시장/ 우리의목표는 1000억 

& 국내 만화를 들고 외국으로 수출할 수 있는 플랫폼

(적절한 유료모델로 불법모델을 극복해보자)



>>AndbuT

- QA(버그리스트/리포팅) / UI.UX(히트맵)에 대한 고민

- 각 스패셜리스트(휴먼웨어) 손을 보고나서 

그 외의 것을 디테일하게 잡기 위해서 툴을 사용


*기존 무료 툴과의 차이점

(사용현황/세션,페이지뷰; 기술적오류와 그 직전 패턴; 사용자 행태/정량적데이터, 셀문을통한 정성적 데이터, 사용자 패널 제공, 분석툴 등을 SDK 패키지 형태로 제공)

*너무 규모가 방대하기 때문에 두가지를 구분해서 진행해야 한다. 

*고객에 대한 수요조사 매번 두드리면서 진행




실리콘벨리 네트웍 >>>> 매일저녁 창업가와 벤처가들의 토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