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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스터디 02 : 이해관계자 지도 (Stakeholders Maps)

by 청춘만화 2013. 3. 3.


UX 스터디 02 : 이해관계자 지도 (Stakeholders Maps)




이해관계자(Stakeholder)란?

대상이 되는 일(task)과 그에 대한 목표(Goal)를 이루기 위해 가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    



이해관계자(Stakeholder) 개념의 발전

이해관계자의 세분화를 통해 복잡하고 불분명한 관계규명을 통해 정확하게 해당 영역에 반영



이해관계자 지도(Stakeholder Maps)란?

특정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그룹을 시각적, 물리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직원, 고객, 파트너 조직, 그 외의 이해관계자들을 밝혀 그룹간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분석 가능

이해관계자 지도(Stakeholder Maps)의 필요성

외부 및 내부의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각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명확하게 인지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예상치 못한 문제를 방지하고 잠재적 기회영역을 포착하기 위함



이해관계자 지도(Stakeholder Maps)의 사용방법

1.   전체 이해관계자들의 목록 작성해야 한다.

     - 이 지도의 목적은 서비스 제공자가 언급하지 않은(인식하지 못한) 이해관계자를 밝힘

2.   목록 안의 각 그룹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고 서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살펴봄

     - 이 프로세스의 목표는 불만 요인(Pain point)을 파악하고 잠재적 기회의 영역을 확인한 뒤,

       그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



이해관계자 지도(Stakeholder Maps)의 적용범위

Service blue-print, Journey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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