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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 + 투자조건

by 청춘만화 2015. 8. 14.

투자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 + 투자조건



1. 사업계획 개요


1) 사업계획 = 아이디어 

                     + 시장(정말 가능해?) 

                     + 실행(어떨게 만들 것인가 +딜리버리 + 정말 가능해?)

                     + 수익(얼마들여서 얼마동안 얼마 수익)


2) 사업계획( '<' = 영역에 대한 크기)

                    아이디어 < 수익모델 

                        < BM(플로우/흐름) + 목표(숫자:얼마를 어떻게 얼마동안 벌 수 있다/레비뉴 스트림) 

                        < 사업계획


3) 사업기획        | BM + 목표(얼마,몇대) + 운영방안(누가,어떻게)      |

                        | 시장(고객,경쟁자)+제품 서비스(BM) + 조직과 자금 |

                          => 자금유치(예산할당(승인),투자유치, 경영관리




2. 맥락을 반영하는 해석


1) 고전 사업기획 

           : 시장분석(있는시장을) -> 세분화(세분화할 수 있음) -> 마케팅전략


2) 스타트업 사업계획

          (1) 확실하면 스타트업이 아니다.

          (2) external funding source for your business

                단계에 맞는 사업계획 필요

          (3) 검증되지않은 시장을 확인, 만드는 과정

                - 현 시장, 의사 결정권자는 숫자만 가지고 판단하는데, 안 믿을 수 밖에 없어서

                - BM을 찾아가는 단계

                - 고객 개발과정

          (4) 고객의 문제(찾고) 

               - 뭘 원하는지 몰라도 펙트베이스로 고객의 문제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숫자X, 매출을 GUESS할 수 있는 고객 문제

               - 우리가 만든 제품이 없다면 고객은 어떤 불편을 겪을 것인가, 그리고 그 고객은 몇 명인가?

          (5) 고객발굴 -> 고객검증(가격, 디자인) 

               : 우리는 몇명한테 불어봤고, 만든 프로토타잎은 어떤 반응이고,,



3. 결국, 사업계획은 의사결정을 위한 것


1) 한 줄 회사소개 

         (1) 우리는 X를 위한 Y입니다.(단, Y가 인지도가 있는 경우)

             ex) on-line dispute resolution

                   Mim + Quora for parents

                   Airbnb for board 

        (2) 세 단어 : 목적, 벨류(피쳐x, 디자인x, 기능x) 


2) 청중과 시간

        (1) 평균 투자 발표 -15분

        (2) 누가 듣는가, 백그라운드? 기존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의 유형


3) 분량 : 10~15p

4) DEMO : 스토리라인이 명확한 비디오, 프로토타잎

5) 시장규모, 경쟁사 >제품

6) 배포자료 별도


7) 목차 (text= 예시)

       (1) 아이디어(1~2p 분량)

            - 어른대상의 부분유료 만화 서비스 : 고객, 수익, (가치) 

       (2) 왜 우리인가(1p 분량

            - 두자리 이상의 경력

            - 만화가는 다 아는 레진

            - 개발자는 다 아는 *정혁

       (3) 현재 문제점(2~4p 분량)

            - 소비자/고객의 어려움(어른 &만화가-일률적 임금방식)

            - 현재 그들의 해결방법

       (4) 우리의 해결책(3~4p 분량

           - 팩트가 기반이 되는 추정

           - 우리는 어떻게 문제해결

           - 현재의 방법과 대응

       (5) (경쟁 상대) 지금? 왜?(2~4p 분량)

           - 왜 이제서야 그방법이 가능한가vs 시장이 없다

           - 왜 지금/미래가 최적의 시간인가

              (단행본 만화시장 몰락, 후보 대체 시장이 있다-네이버 다음으로 대체 중)

              / 시장 규모는 충분?

              / 내가 차지할 수 있는 범위는?

              / 내가 만드는 가치는?

       (6) 초기 소비자 반응은(1~2p 분량)

       (7) 향후 계획(1p 분량)


8) 까다로운 질의? 단지, 가장 명확한 현실이다.

       (1) 삼성,애플,중국이 하면 어떻게?  

           - 3년 내 들어올 시장이 아님,

           - 100억대 시장, 삼성은 1조 이상이어야 진입가능

           - 어떤 채널을 통해 최소한 어떤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디펜스 예정

           - exit 플랜 


       (2) 플랫폼 시장의 양면성(닭 vs 달걀) : 초기 고객모집, 얼마 필요해?

 

       (3) 하드웨어 VS 소프트웨어 + 딜리버리


       (4)하드웨어 : 서비스의 플랫폼화 -> 고객 롹-인 

                -> 옮겨가더라도 한번에 옮겨가지 않도록 

                -> Exit  or 대안 마련


       (5) 제품 VS 서비스  : 소유, 고객관계, 1회선 여부 (skt는 단말기를 못바꿈)

                -> 제품을 만들것인지 아닌지는 선택의 문제이다.


       (6) iot = 제품 + 서비스 + 플랫폼(10년) = exit(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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