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인간심리 : 일상행위의 심리학
2012.10.06
각자 생각하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구
" 아이고, 죄송합니다. 전 워낙 기계 다루는 것이 서툴러서요."(53)
과제가 쉽고 사소하게 보일수록, 사람들은 자신을 비판한다. 마치 자신이 기계를 다루는 능력이 없다는 것을 자랑이라도 하듯이 자기 잘못임을 고집한다.(54)
사람들이 잘못된 이론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기가 관찰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심성모형)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 심리학: 인지부조화 이론 )
내용이 어렵다기 보다는 한 단계의 어려움이 다음 단계에 영향을 끼치도록 가르치기 때문이다.(63)(예.수학)
오류는 발견되기 쉬워야하고, 그 결과 나타나는 손실은 최소화(fast fail)되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그 오류의 결과를 쉽게 보완(직관적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초보자와 경력자의 문제해결능력의 차이
무조건 액션을 취하거나 바로 물어본다.
VS 자신의 위치를 인지하고 관찰하고 만져보면서 경우의 수를 최소화한 후 물거보거나 액션을 취한다.
관련 정보 01/
epl (education programming language)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만든 것이 아니라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스몰토크(Smalltalk), 스퀵(Squeak), Etoys(이토이즈) 스크래치(Scratch) * wikipedia.org
스크래치 1-1/
미국 MIT공개 media lab에서 개발한 EPL로 8세 이상 어린이의 지능과 창의력을 계발하기위한 프로그레밍 도구로서 Spiral model(나선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생각을 실천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도록 하여 어린학생들의 창의적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인텔,MS,레고그룹,노키아의 후원을 받고 있다.(에러에 대한 설명 및 해결책 제시가 다소 미흡하다) * http://www.scratch24.co.kr/
상상->제작->수정->공유->반영->상상(다양한 의견반영을 통한 지속적인 상상실형)->제작...
의견 및 도입 사례 1-2/
문제해결과정 각 단계가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제발견 요인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http://janggoons.kr/wp/archives/641
양질의 IT 인력을 양성하려는 학교에서 손쉽게 선택하는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은, 지금 현재 많은 사람들이 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짜보도록 하는 것이다. 국내 대학 대부분의 경우를 보면 C나 Java를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강의하고 실습언어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교육과정의 아쉬운 점은,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지에 대한 초점이 표면적인 것에 맞추어져 있다는 데 있다. 의아해하시겠지만, 지금 당장 널리 쓰이는 언어들은 현재 프로그래밍 기술의 중요 성과들을 충실히 갖추고 있지 못하다. 때문에, 그렇게만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기술의 뒷 북만을 치기 쉽상이 되거나, 수명이 짧은 프로그래밍 기술에 치우치게 될 것이다. 글로벌 선두를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인력풀은 이제는 기술흐름의 핵심을 맛본 사람들로 구성될 것인 바, 위와같은 교과과정은 그런 인력의 저변을 두텁게하는 데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표면은 항상 변하고 그 유효기간은 짧다고 한다. 부지런히 지금 현재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교과과정을 만들고 재편해 보지만, 학생들이 익히는 내용의 유효기간은 수시로 변하는 표면의 그것만큼 짧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열심히는 뛰지만 이기지는 못하는 축구팀을 만들 수 밖에 없는 훈련 프로그램이랄까. * http://ropas.snu.ac.kr/~kwang/paper/position/edu.html
관련 정보 02/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theory ,認知不調和)는 1950년대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가 주장한 이론이다. * wikipedia.org
가치 (Values) 2-1/ '도둑질은 어떤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다'
가치는 우리의 인식(perception)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각 개인이 무엇을 더 가치있게 생각하는가에 따라서 똑같은 현실이 전혀 다른 식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식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가치관이 어떻게 다른가에 따라 개인의 조직 내 행동, 동기부여, 업무에 대한 태도 등이 모두 영향을 받는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중요합니다.
태도(Attitude) 2-2/ '나는 내 일이 맘에 들어'
태도는 어떤 사람이나 대상, 상황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일관되게 반응하는 학습된 경향을 의미합니다. 태도는 가치처럼 유전적인 영향을 어느 정도 받으며 형성됩니다. 어린 시절 부모나 친구, 선생님의 태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가치가 일생을 통해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됨에 반해 태도는 다소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도는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가급적 자신의 태도가 일관성있게 유지되기를, 적어도 그렇게 보이기를 바랍니다.(consistency of attitude) 자신이 갖고 있는 태도와 외부로 드러나는 행동 사이에 부조화가 나타나는 경우 부조화를 해소해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게 됩니다.
인지적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2-3/ '나도 먹고 살아야해'
인지 부조화 이론이란 아이디어나 신념, 믿음 등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고, 태도를 바꾸어서라도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탈세는 나쁘다는 사실에 동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도 연말 세금 정산을 하면서 숫자를 짜맞추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태도와 행동사이의 부조화 때문에 마음이 불편해집니다. 부조화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인지 부조화가 생겼을 때 해소하고자 하는 필요를 얼마나 느끼는가는 다음의 요소에 의해 좌우됩니다. 부조화를 야기하는 일이 내게 얼마나 중요한가.(importance) 내가 부조화를 없애는 데 어떤 영향력을 갖고 있는가.(influence) 부조화적 행동을 받아 들이는 경우의 보상은 어떠한가.(reward)
관련정보 03/
조직행동론에서 다루는 태도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직업만족도(job satisfaction) 3-1/
자신의 일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를 직업만족도라 합니다.
직업포함도(job involvement) 3-2/
자신이 맡은 업무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고, 그 업무를 잘 수행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얼마나 고려하는가입니다. 직업포함도가 정도가 클수록 이직율이 낮아집니다.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3-2/
특정 업무를 의식하는 정도가 직업포함도라면, 조직 전체를 얼마나 의식하는가는 조직몰입입니다. 가장 신뢰할 만한 이직 예측 기준이 조직몰입입니다. 지금 맡고 있는 일에 별로 만족하지 않더라도 조직 차원에서 소속감이 높다면 상황을 잘 참아내고 훗날을 바라봅니다. 하지만 조직 자체에 대해 별로 충성할 의지가 없는 사람은 사직을 고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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